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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 news

상조, 좋은 업체에서 위대한 업체로 가려면

무엇을 하고 하지 말아야 할지 냉정히 판단해야


【STV 김충현 기자】상조업계에는 좋은 업체들이 많다. 최상위권 업체부터 중소업체들까지 모든 회사들이 이 시간에도 발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사업분야를 탐사하고, 신상품을 런칭 시키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사생결단식으로 뛰고 있다.

하지만 상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위대한 기업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짐 콜린스의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는 이에 대한 힌트를 제공한다.

짐 콜린스는 자신의 책에서 좋은 성과에서 위대한 성과로 발전해 최소 15년간 성과를 지속한 기업들을 식별해내 철저히 연구했다.

해당 업체들은 전체 시장과 대비할 때 평균 6.9배에 이르는 주식 수익률을 달성하는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했다.

위대한 회사로 도약한 기업들은 대부분 거대한 업종의 회사가 아니었으며, 일부는 사소하게 여겨지는 업종의 회사였다.

상조회사들에 대한 인식이 많이 나아지긴 했으나 재계에서는 한 수 아래로 보는 시각이 존재하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상조·장례업계는 이러한 시각에 개의치 말고 오늘 해야할 일을 하면서 업종을 발전시켜야 한다.

도약에 성공한 기업은 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하지 말아야 할지, 무엇을 그만 두어야 할지 등에 대해 똑같이 관심을 갖고 연구했다.

위대함으로 도약한 11개 기업 중 6개는 10년간 감원하지 않았고, 4개 회사는 단지 1번 혹은 2번의 감원을 했을 뿐이다. 비정하지 않은 방식으로 구성원을 아우르며 관리했다. 또한 이들은 전문 지식이나 기술보다는 성격의 특질이나 타고난 소양 등을 중심으로 인물을 배치했다.

이들은 답이 아니라 질문으로 리드하면서 논의를 이어갔다. 비난하지 말고 해부하면서 교훈을 찾으려 노력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상조업체들은 극한의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짐 콜린스의 조언을 유심히 살피고 제대로 적용한다면 좋은 기업에 머물지 않고 위대한 기업으로 나아갈 가능성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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