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박상용 기자】시작은 문재인 정권이었다. 조국 사태로 나라가 두 쪽으로 쪼개졌지만 문재인 정권의 황태자 조국 당시 법무부 장관은 결국 임명됐다.
임명된지 얼마되지 않아 사퇴했지만 후유증은 컸다. 조 전 장관은 장관직에서 물러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등으로 인해 수사를 받기 시작했다.
문재인 정권의 과오는 또 있었다. 부동산 정책이다. 50번이 넘는 정책 변경으로 국민들은 혼란과 피곤함을 느꼈다. 결국 정권은 국민의힘으로 넘어갔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퇴임 당시 지지율이 50%가 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를 지지하는 표가 대선에서 온전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 향하지 않은 것이다.
이 후보는 대선에서 패배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전당대회에 출마하더니 덜컥 대표에 당선됐다. 대선 패배시 책임을 지고 수년 간 자숙하던 지난 관행과는 달랐다.
그는 수많은 사건의 당사자로 지목받고 있다. 대표에 당선된 이후 '방탄국회'를 동원해 자신이 법원에 끌려가는 것을 막으려 안간힘을 썼다. 그 와중에 당은 사분오열하고, 나라는 혼란스러워졌다. 국회가 오롯이 그의 사적 이유로 좌지우지됐다. 덕분에 공론장은 파괴되고, 국회의 기능은 마비됐다.
기대를 안고 출범한 윤석열 정권은 파행을 거듭했다. 대선에서 0.73%p(포인트) 차의 신승을 했음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뻣뻣했다.
국민들에게 겸손하게 고개를 숙여야 할 때 고개를 꼿꼿이 들었다. 보수우파 이념전에 드라이브를 걸어 중도층을 피곤하게 만들었다.
정권에게 이념은 기반이지만, 중도층을 움직이게 만드는 건 실용적인 정책이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이념만 강조할 뿐, 구체적인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윤 대통령은 야당 대표인 이재명 대표를 재판을 받는 피고인이라는 이유로 전혀 만나지 않았다. 그는 피고인이 맞지만, 범야권 180석의 수장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 절반의 국민을 존중한다는 의미에서라도 이 대표를 만났어야 한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끝까지 이 대표를 외면했다.
정치인은 지지기반을 넓히면 살고 좁히면 죽는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지지기반을 좁히는 경쟁을 했다.
4월 10일은 ‘누가 더 자신의 지지기반을 좁히는 데 성공했나’를 확인하는 날이 될 것이다. 바닥으로 향하는 이 경쟁에 승자는 없다. 패자는 국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