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명 상조회사 홈페이지 장례행사 후기 캡처
상조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유족들이 남긴 글이 눈에 띈다.
“갑자기 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경황이 없는 와중에 팀장님의 도움으로 장례를 잘 치렀습니다.”
“장인어른이 갑자기 (…) ㅇㅇㅇ 팀장님의 보살핌 아래 장례를 무사히 치렀습니다. 너무나 감사합니다.”
이처럼 보는 사람들을 뭉클하게 만드는 감동멘트는 장례식 진행을 지켜보고 감동을 받은 유족들이 직접 남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상(喪)을 당하기 마련인데 그 과정에서 큰 충격을 받는다.
그러한 충격을 완화시키는 것이 상조와 장례다. 상조는 미리 대비해서 들어두면 경황이 없을 때 전문교육을 받은 장례지도사와 의전팀이 장례 과정을 도맡아서 진행해준다.
장례식장은 장례식 장소를 제공하고 고인을 극진하게 모신다. 또한 고인을 잃은 슬픔을 느끼는 유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전력을 다한다.
유족들의 아픔을 나누기 위해 방문한 조문객들도 장례식장에서 오순도순 이야기를 나누고 위로를 받는다.
상조·장례업계에 입문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장례를 치르다 상조·장례업의 역할과 사회적 기능에 대해 크게 공감했다는 말이 나온다.
비록 고인은 떠나셨지만 고인의 마지막 길을 극진하게 대우하고, 남은 자들이 삶을 더 잘 살 수 있도록 상조와 장례가 정성스레 예를 모시는 모습에서 감동을 받는다.
최근 상조업계는 여전히 일부 결합상품과 과장 광고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장례업계는 바가지 요금이 사라졌다는 평가를 받음에도 여전히 의혹의 눈길을 거두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이럴 때야말로 상조·장례 본연의 자세로 되돌아 가야 한다. 유족이 감동받는 것, 그리고 예를 갖춰 고인을 추모하는 것이 상조·장례업이 걸어야 할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