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김충현 기자】상품 주문 후 30분~1시간 내에 배송하는 퀵커머스 사업에 유통업계가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퀵커머스 사업 진출을 의욕적으로 추진했지만 현재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 분위기다.
21일 오아시스에 따르면 올해에도 ‘브이’를 통한 퀵커머스 사업 진출은 확신할 수 없는 모양새이다.
회사는 사업보고서와 올해 분기 보고서를 통해 상반기에 서울 도심 지역을 시작으로 수도권 전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지만 계획은 구체화되지 않았다.
현재 서울 강동, 강남, 송파, 서포 지역 등에서 서비스를 테스트 하고 있지만 실제 퀵커머스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황은 아니다.
오아시스 관계자는 “(퀵커머스를) 계획 하고 있지만 현재 무인결제 솔루션이나 온에어 딜리버리 속도가 붙으면서 퀵커머스는 뒤로 밀렸다”라고 했다.
쿠팡 또한 ‘쿠팡이츠마트’를 통해 2021년 7월 퀵커머스에 시동을 걸었다. 하지만 서울 일부 지역인 강남, 서초, 송파 지역에서만 시범 운영 중일 뿐이다.
이마트 또한 퀵커머스를 정식 출범하지 않은 채 시범 운영에 머물러 있다.
결국 퀵커머스가 제자리를 잡지 못한 것은 수익성에서 답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퀵커머스 사업을 위해서는 수많은 물류센터를 마련해야 하고 이에 임대료와 인건비 등을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 배송까지 고려하면 배송원을 확보하면 고정비용이 상승하게 된다.
이에 따라 당분간 퀵커머스 사업이 궤도에 오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