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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제 ‘문재인’ 이름은 쓸모없다?…후보도 당도 거리 두는 文

지난 지선·총선 때와 분위기 완전 달라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떨어지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민주당이 대통령과 거리를 두고 있다.

2018년 지방선거와 지난해 21대 총선에서 문 대통령 마케팅에 올인했던 민주당의 모습과 비교해보면 격세지감이다.

2018년 이후 민주당의 선거 필승 카드는 ‘문재인 마케팅’으로 통했다. 2018년 6월 지방선거에서 정점을 찍었다.

두 차례 남북 정상회담과 미북 정상회담으로 한반도 평화 무드가 조성되면서 선거 직전 대통령 지지율은 70%를 돌파했다.

당시 선거 유세장마다 문 대통령 이름이 울려 퍼졌고, 문재인 마케팅에 올인하는 모습이었다. 선거 결과는 민주당의 압승이었다. 광역지자체장 선거에서 대구·경북 지역만 빼고, 민주당이 싹쓸이 했다.

총선 때도 마찬가지였다. 민주당은 문 대통령을 선거의 상징으로 걸었고, 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선거 전 발표한 1분 분량의 TV 광고 영상은 문 대통령의 사진과 영상으로 도배됐다.

민주당은 국회 의석 300석 중 180석을 차지하는, 여권으로서는 민주화 이후 최대의 승리를 거두었다.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이 이긴 게 아니라 문 대통령이 이겼다”는 말이 나왔다.

하지만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는 문 대통령 마케팅이 실종됐다. 박 후보는 지난 28일 “서울 강남 재개발·재건축은 공공주도만 고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주택 공급은 공공이 주도해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한결같은 원칙과 배치되는 말이었다.

문 대통령에 대한 민주당의 태도변화는 최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락했기 때문이다. 한국갤럽이 23~25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지지율)은 34%로 집계됐다. 대통령 취임 이후 최저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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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라이프, 프리드투어 크루즈 여행 상품 ‘더 크루즈’ 출시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안전하고 편안한’ 해외여행 크루즈 상품 ‘더 크루즈’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의 크루즈 전문 여행사 ‘프리드투어’가 선보인 이번 상품은 프리드라이프 창립 20주년 기념 특별 상품 ‘20주년 더 크루즈’를 비롯해 동남아부터 지중해, 북유럽, 알래스카 등 다양한 기항지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더 크루즈’ 여행상품 5종으로 구성됐다. 이번 상품은 고객이 여행을 떠나고 싶은 시기와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며, 월 2만 원부터 시작하는 분납 시스템으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또한 크루즈 여행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됐다. 여행 전 일정에 크루즈 전문 인솔자가 동행하여 고객 맞춤형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기항지 관광 통역을 비롯해 크루즈 선내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편의시설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여행 후에는 추억을 담은 포토 앨범을 제공한다. ‘더 크루즈’ 여행 상품은 로얄캐리비안 크루즈를 비롯한 세계적인 크루즈 선사 5곳과 제휴해 진행된다. 2억 원 여행자 보험 가입으로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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