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0 (월)

  • 맑음동두천 12.6℃
  • 맑음강릉 17.3℃
  • 맑음서울 11.3℃
  • 구름조금대전 10.4℃
  • 맑음대구 11.8℃
  • 맑음울산 14.3℃
  • 맑음광주 11.3℃
  • 맑음부산 13.3℃
  • 맑음고창 12.3℃
  • 맑음제주 15.4℃
  • 구름많음강화 11.0℃
  • 맑음보은 7.1℃
  • 맑음금산 8.6℃
  • 구름많음강진군 10.3℃
  • 맑음경주시 13.4℃
  • 맑음거제 14.3℃
기상청 제공

크루즈뉴스

[STV]경기도민의 하루 통행-서울방향 출근 1/5명

  • STV
  • 등록 2011.07.13 08:39:18

경기도민은 하루에 38분을 출근에 사용하며, 경기도민 5명 가운데 1명은 서울방향으로 출근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도지사 김문수) 12 2010 가구통행실태조사 결과 중 경기지역 표본자료 기초분석을 토대로경기도민의 하루 통행 엿보기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0년 경기도민의 평균 출근시간은 38분으로 2006 39분 보다 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방향 출근 비율도 21.3% 2006 24.7%보다 3.4%p 감소했다.

 

출근을 포함해 경기도민이 통행에 소비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64분으로 조사됐다. 남성의 하루 평균 통행 수는 2.14번으로 여성의 1.85번보다 약간 많았다. 연령대별로는 초,,고생인 5~14세 연령대가 2.7번으로 가장 많은 통행 건수를 기록했다.

 

교통수단은 하루 평균 2.08개 교통수단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2.23, 여성은 1.93개 교통수단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통행 목적은 출근 19.2%, 등교 12.2%, 업무 3.9%, 쇼핑 2.9%순이었으며 남성은 출근이 24.5%로 가장 많았고 여성은 기타(배웅, 학원 등) 15.5%로 가장 많았다. 여성은 2006년 전체 통행 목적의 11.6%를 차지했던 출근이 2010 13.3% 1.5%p 증가해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를 방증했다. 실제로 2010년 도내 일하는 여성 비율은 30.8% 2006 25.8%보다 5.0%p 증가했다.

 

승용차 이용시간은 하루 평균 86분으로 나타나 2006년과 변동이 없었다. 대중교통 이용시간은 2006 91분보다 8% 증가한 98분이었으며,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횟수는 하루 평균 0.33회로 2006 0.49회보다 감소했다.

 

65~69세에 해당하는 고령자들은 승용차(33.0%)를 통행수단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도보 25.8%, 대중교통이 20.1%를 차지했다. 85세 이상은 도보 52.8%, 승용차가 14.5%, 대중교통이 17.6%로 도보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번 조사 결과는 2010 10월에 경기도 총 3742,598가구의 2.63% 98,436가구에 대한 가구통행실태 표본조사 자료를 기초 분석한 결과이며, 분석자료는 포켓북으로 발간해 시·군 및 교통관련기관에 배부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표본조사 자료를 내년 4월까지 전수화 하고 앞으로 매년 자료를 현행화해 교통현황 파악, 교통정책 평가, 교통수요예측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교통수요예측 결과는 도시계획 수립, 도로·철도 사업타당성 평가 등의 기준 자료로 활용된다. 

 

【장승영 기자 news7@stv.or.kr

www.stv.or.kr


문화

더보기
왜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는 서울에 몰릴까 【STV 박란희 기자】미국 LA에 사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채넷 톰슨은 발가락이 탁자 등에 부딪히면 “아이씨(Aish)”라고 말한다. 한번도 한국에 가본 일이 없는 톰슨은 한국 드라마를 보고 한국어에 능숙해지게 됐다. 톰슨이 처음으로 본 한국 드라마는 ‘분홍립스틱’이다. 잘생긴 주인공과 로맨틱한 스토리라인의 그 드라마를 할머니와 같이 봤고, 빠져들었다. 톰슨의 넷플릭스 계정은 한국 드라마로 가득하다. 그녀는 미국TV보다 한국TV를 더 많이 본다. 블룸버그는 6일(현지시간) LA에 사는 톰슨의 이야기로 운을 떼며 “‘더 글로리’ 등 한국 드라마가 세계적 인기를 모으면서 스트리밍 업체들이 한국 시장에 군침을 흘리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 이어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의 대성공으로 서울이 세계의 ‘엔터테인먼트 수도’로 부상했다고 했다. 넷플릭스는 미국 외에 한국이 ‘히트 시리즈’를 가장 많이 제작한 나라로 보고 있고, 넷플릭스 구독자 60%가 지난해 한국 콘텐츠를 시청했다. 넷플릭스는 아시아 진출 초기에 일본 애니메이션의 인기와 구로사와 아키라 같은 거장을 감안해 일본 진출에 신경썼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아시아 전체에서 신규 가입자를

지역

더보기

연예 · 스포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