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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

한국스마트컨설팅협회, ‘소상공인 역량 강화 사업’ 참여 소상공인 모집

사단법인 한국스마트컨설팅협회(회장 오순기, 이하 협회)는 빠르게 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영업 기반 확보와 자생력 향상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진행하는 ‘소상공인 역량강화사업’의 △ 긴급 경영 컨설팅 △창의 육성 컨설팅 △무료 법률 구조 지원에 참가할 소상공인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긴급 경영 컨설팅은 경영 애로를 겪는 소상공인 및 예비 창업자 대상이며 예산 소진시까지 연중 상시 모집한다. 사전 진단을 통해 맞춤형 컨설팅을 1~4일간 지원한다.

창의 육성 컨설팅은 창의적 경영 개선 아이디어를 보유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7월 30일(금)까지 모집해 평가를 통해 선정한다. 해당 사업은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제품 가치 향상 △판로 창출 △스마트 전환 △경영·기술 혁신 △법률 지원 △점포 개선 등 실질적 지원책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선정 이후 지원 항목은 변경할 수 없지만, 컨설팅 결과에 따라 지원 내용이 바뀔 수는 있다.

무료 법률 구조 지원은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 및 권익 보호를 위해 대한법률구조공단을 통한 법률 상담 및 소송 비용이 지원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2021년 적용 기준 중위소득 125% 이하 또는 최근 1년 매출액 2억원 이하 소상공인이며, 승소가액 3억원 이상 및 근로 관계 대응 사건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다. 개인 회생 및 파산을 진행한 경우 사업자 등록증 말소 뒤 6개월 안까지 지원한다.

협회는 이번 사업의 경기·인천 권역 전문 기관으로 지정돼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협회가 해당 권역 신청 현황을 분석한 결과 △긴급 경영 컨설팅은 경영(73.6%), 기술(12.3%) △창의 육성 컨설팅은 점포 개선(42%), 제품 가치 향상(19.8%), 판로 창출(18.9%) 순서로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 사업 담당자는 “일부 업종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의 주요 소비층이 온라인 구매 증가와 코로나19로 매출 부진이 이어지면서 컨설팅을 통해 업종 전환 및 사업장 운전 자금 확보 등에 대한 컨설팅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담당자는 “예산이 권역별로 배정돼 수요가 많은 권역의 경우 예산이 조기 마감될 수 있다”며 “경기, 인천의 경우 상반기 긴급 경영 컨설팅은 목표 대비 55%, 창의 육성 컨설팅은 61% 수요가 몰린 상황”이라고 말했다.

사업 신청은 소상공인마당 내 ‘소상공인 컨설팅’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소상공인마당 회원 가입 및 로그인 뒤 신청하면 된다.

◇실제 사업 참여 사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A 건어물’은 주요 소비층의 구매 방식이 인근 대형 마트나 인터넷으로 바뀌면서 매출 부진이 지속돼 컨설팅 착수 첫날 이미 가맹점 계약이 취소된 상태였다.

배정된 컨설턴트는 상권 분석 결과 건어물 사업은 폐업하고, 요식업 프랜차이즈 도움을 받아 업종 전환을 추진했다. 가맹비와 교육비를 최대한 감면해 지원받고, 앞으로 발생할 운전 자금 문제 등을 정부 지원 재창업 프로그램으로 연계하는 등 성장 전략을 지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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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는 서울에 몰릴까 【STV 박란희 기자】미국 LA에 사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채넷 톰슨은 발가락이 탁자 등에 부딪히면 “아이씨(Aish)”라고 말한다. 한번도 한국에 가본 일이 없는 톰슨은 한국 드라마를 보고 한국어에 능숙해지게 됐다. 톰슨이 처음으로 본 한국 드라마는 ‘분홍립스틱’이다. 잘생긴 주인공과 로맨틱한 스토리라인의 그 드라마를 할머니와 같이 봤고, 빠져들었다. 톰슨의 넷플릭스 계정은 한국 드라마로 가득하다. 그녀는 미국TV보다 한국TV를 더 많이 본다. 블룸버그는 6일(현지시간) LA에 사는 톰슨의 이야기로 운을 떼며 “‘더 글로리’ 등 한국 드라마가 세계적 인기를 모으면서 스트리밍 업체들이 한국 시장에 군침을 흘리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 이어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의 대성공으로 서울이 세계의 ‘엔터테인먼트 수도’로 부상했다고 했다. 넷플릭스는 미국 외에 한국이 ‘히트 시리즈’를 가장 많이 제작한 나라로 보고 있고, 넷플릭스 구독자 60%가 지난해 한국 콘텐츠를 시청했다. 넷플릭스는 아시아 진출 초기에 일본 애니메이션의 인기와 구로사와 아키라 같은 거장을 감안해 일본 진출에 신경썼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아시아 전체에서 신규 가입자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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