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지난 2월 시민생활에 불편을 끼치는 불합리한 행정제도 및 비효율적인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한 과제를 집중 발굴·개선하여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하반기에도 추가 과제 발굴 및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행정 비효율 제로화!’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분야별 발굴된 개선과제 487건 중 현재까지 행정제도 및 일하는 방식 개선과제 165건, 자치법규 정비과제 38건에 대한 정비를 완료하였으며, 상위법령 개정 등 절차이행에 시간이 소요되는 과제에 대해서는 연내 마무리를 목표로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상반기 개선과제를 살펴보면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고객불만 ZERO 시스템’을 구축하여 민원 처리과정 실시간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 불만을 최소화 하였고 △시청사 내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지난 5월 개소하여 서민금융 지원기관들이 상주하여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고 있으며 △건축사 관련 업무신고 등 각종 신고절차를 간소화는 등 적극적인 서비스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일하는 방식 개선 사례로는 △QR(Quick Response) 시정 서비스 △SNS 시정 브리핑 등 스마트 행정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과의 실시간 소통 및 행정업무처리의 효율성을 제고하였고 △유료도로 하이패스구간내 통행이 불가했던 9톤 이상 소방용 긴급차량의 하이패스차로 이용이 가능토록 개선하여 화재 시 보다 신속한 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각종 시책사업에 대한 모바일 홍보기능을 보강하는 등 시정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먼저 다가서는 능동적인 공직문화 조성이 정착되고 있다.
또한 ‘부산광역시 마을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마을만들기 사업 추진 시 시유재산의 구·군 위임 근거를 마련하였고, 상위법령 개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중앙부처에 법령 개정을 적극 건의하는 등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불합리한 자치법규 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8~9월을 시산하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에 대해 불합리한 제도 및 자체 규정에 대한 일제정비기간으로 지정하여 일제정비를 추진하고 있으며 연초 발굴한 개선과제의 연내 정비 완료를 목표로 하반기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장승영 기자 news7@stv.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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