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의 관혼상제를 연구하는 <관혼상제 문화진흥재단>에서는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는 최근 관혼상제 실태를 분석한 환경변화” 제하의 책자를 지난달 31일 발행하였다. 이 책자는 총 166쪽으로 1장은 일반통계, 2장은 의식조사, 3장은 세계 란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구체적으로 “사회 환경” 란을 통해 ▲인구, 출생, 혼인, 사망, 세대수 ▲전국 지방별 고령자 인구의 남녀별 장래추계 ▲평균수명 및 건강수명의 추계 등을 수록하고, ▲1세대 당 평균저축과 차입금액 및 간병이 필요한 연령별 비율과 원인 등이 명시되어 있다.
‘관혼 상제업’란에는 연간 매상고, 장례단가의 추이, 웨딩관련(중요 6개 분야)시장 규모추이, 비용과 규모별 통계, 연간 장례 취급건수, 장례지도사의 합격자 수와 합격률 추이 등이 있다.
‘상조회사’란에는 전국 상조회사의 계약건수와 선수금 잔고 및, 연간 신장률, 상조회사 가입률 등 상세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영구차’란에는 사업자 수의 추이가 있으며, 그 외에 항목으로 전국 엠바밍 시설의 분포상황과 전국 묘지와 봉안당 수의 추이가 수록되어 있고 ‘생화제단’의 출하수량과 수입수량이 있다.
‘종교’란에는 계통별로 본 단위 종교법인 수와 신자 수 및 주요 종파 신자 수가 있으며 ‘웨딩’ 관련은 지출액과 비용관련 상세내용이 있고, ‘장례’란에는 비용의 금액 분포와 1세대 당 관혼상제관련 연간 지출의 추이 등 상황이 수록되어 있다.
2장은 ‘의식 조사’ 항목을 통해 장례 란에 장례와 생활상황을 수록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장례를 희망하는 이유, 장례의 형식과 장례회사를 결정하는 이유, 가족과 부부간 묘지에 대한 의식, 묘지 구입 동향과 연중행사에 대한 의식 등이 포함되어 있는다.
‘생활’란에는 가정과 여성의 직업, 남편의 육아, 효도상황, 부자 간 거주지의 거리관계, 결혼기념일 축하행사 상황, 노후의 생활형태, 고령자들의 저축목적과 고령자가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지출항목, 독신자가 되었을 때에 지원받고 싶은 서비스, 안심하고 계속 거주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지역에서 계속 필요한 것, 간병을 받고 싶다고 생각하는 장소와 내용 등이 있다.
3장(세계)에는 세계의 인구와 출생률, 및 혼인률과 출생률, 세계의 고령화률과 출생률, 세계의 사망률과 화장률, 세계의 종교인구 등이 수록되어 있다.
책자는 국내외에서 사업경영을 위해 목표분석을 하는 분들이나 학위논문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본의 경우 65세 이상의 초고령자가 2020년 현재 총인구의 28.7%이며 3,617만 명이나 되는 심각한 고령국가이다. 문화가 비슷한 인접국가의 미래는 우리가 미래를 설계하는데 시행착오를 줄이고 많은 참고가 되는 반면교사의 역할을 한다.
어떤 나라에서 어떤 지위에서 정년퇴직을 하던, 불시에 퇴직을 하던, 본인의 노후는 미리미리 생각하고 제2의 인생은 본인이 준비해야 한다. 즉 퇴직 이후의 노후 생활이나 장례는 본인이 미리 설계하여 결정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불시에 퇴직하는 경우일지라도 남은 여명을 위해 어디서 무엇을 할 것인지 준비해야 한다.
100세 장수가 축복만은 아니다. 평범한 시민이 건강한 여명이 아닌 투병과 간병 속에서 100세까지 산다는 것은 매일이 절망하는 시간의 연속이 될지도 모르는 환경에 접하게 될 수도 있다. 현재의 시대상황은 불경기 속에 유전유효(有錢有孝), 무전무효(無錢無孝)를 향해가는 사회적 현상이 심화되어 가기 때문이다.
노후준비와 미래대책이 없이 과거와 벗하며 때로는 과거와 현재가 싸우기만 하면 미래는 “쪽박”으로 변할 확률이 크다는 것을 우리는 역사에서 배워왔다. 위와 같은 종류의 책자가 국내에서 장례를 전문으로 하는 “한국장례문화진흥원”이나 국내 대형 상조회사의 장례연구소(?) 등에서 회원들 또는 시민들을 위해 생산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