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박상용 기자】서울-양평 고속도로를 놓고 여야 간 책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9일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오죽 시비를 걸었으면 원희룡 장관이 양평군의 숙원사업을 백지화한다고 했겠는가”라고 비판했고 민주당은 “김건희 라인으로의 느닷없는 노선 변경도, 생뚱맞은 전면 백지화 선언도 모두 원 장관이 결정한 것”라고 받아쳤다.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2008년부터 진행된 양평군의 숙원사업이다.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양평과 서울의 거리가 15분대까지 줄어들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10년 가까이 미뤄졌으나 2017년 국토부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포함되면서 급물살을 탔다.
2021년 4월 국토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
국토부는 지난해 3월부터 타당성 조사에 착수해 올해 5월에는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을 공개했는데 이 때 새로운 대안 노선이 발표됐다.
대안 노선은 종점을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옮기고 강하 나들목(IC)를 추가해 도로 길이가 2km 늘어난 29km이다.
민주당은 김 여사 일가가 노선 종점부인 강상면과 인근 양평읍 등에 축구장 5개 규모의 총 29개 필지를 보유중이라며 ‘김건희 로드’라고 명명하고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다.
국민의힘과 국토부는 양평군에서 건의한 3개 노선을 검토해 대안 노선을 정했으며, 대안 노선이 비용대비 사업 효과나 환경성 측면에서 유리했다고 반박에 나섰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이날 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주장하는 원안 추진에 대해 “양평군에 IC가 없는 예타안으로 회귀하는 것에 찬성할 수 없다”라고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