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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 news

재난을 기회로 여기나…후불제 의전에 눈총

국가 재난사태에 ‘간소 장례’라며 적극 광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후불제 의전업체들의 도넘은 마케팅이 눈총을 받고 있다.
 
12일 장례업계에 따르면 후불제 의전업체들은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합리적 장례’ ‘간소 장례’ 등 문구를 써가며 소액으로 장례를 치를 수 있다고 홍보하는 것이다.
 
기업이 홍보를 하는 것은 당연한 행위다. 이익 극대화가 목표인 기업이 마케팅에 자원을 쏟아부어 수익을 얻는 행위는 누구도 비난할 수 없다. 다만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재난상황은 예외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후불제 의전업체들은 코로나19 사태를 기화로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 공격적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 코로나19 주간 환자동향(치료 중 환자, 완치, 사망자)
 
무빈소장례와 실속상조 등의 명칭을 써가면서 ‘합리적으로 장례를 치르라’고 권유하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마케팅이 코로나19 사태를 맞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는 점이다. 대구지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다. 그런데 감염 위험으로 인해 장례식을 치르기도 전에 화장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고인의 마지막을 지켜야할 유족들이 격리조치 당하는 경우 고인의 뒷모습을 배웅할 수 조차 없는 형편이다.
 
장례업계 관계자는 “마케팅도 홍보도 모두 좋지만, 국가재난사태에는 좀 자중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안산 지역의 장례식장을 운영하는 일부 장례업자들이 단원고에 돈과 쌀, 교복 등을 기부한 장면과 참으로 대비된다. 결국 모두 사람을 위한 일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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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립도서관, 시민 참여 독서 캠페인 ‘북버킷 챌린지’ 운영 화성시립도서관은 코로나19로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집에서도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독서 캠페인 ‘북버킷 챌린지’를 16일부터 운영한다.‘북버킷 챌린지’란 SNS를 통해 시민이 직접 책을 추천한 후, 다음 추천자를 릴레이 방식으로 지명하며 진행하는 독서 캠페인이다. 24시간 이내 책을 선정하고 책 표지와 인상 깊은 구절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며 동시에 다음 챌린저를 지목하면 된다.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사회 분위기를 해소하고 시민들이 꼭 도서관이 아니라도 다양한 장소에서 책을 읽고 독서를 통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다. 2020년을 맞아 특별한 이용자가 ‘북버킷 챌린지’의 첫 주자로 나섰다. 2005년부터 삼괴도서관을 꾸준히 이용하며 독서 생활을 즐겨온 올해 20살 성년이 된 이지민 씨가 그 주인공이다. 시민들이 ‘북버킷 챌린지’를 통해 추천한 도서들은 향후 SRT 동탄역과 1호선 병점역 스마트도서관에 비치될 예정이다. 이외에 관내 도서관 전시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계획이다. 화성시립도서관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시민들이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서로 좋아하는 책을 공유하며 긍정적 마음과 심리적 여유를 갖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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