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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

산업부, ‘5대 유망소비재’ 신수출 유망 품목으로 적극 육성

신흥국의 소비시장 확대 및 한류 확산, 전자상거래 발달로 인한 수출 채널 다양화 등 기회 요인 확대로 우리 소비재 기업들의 해외 진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화장품 등 수출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는 5대 유망 소비재를 새로운 수출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기 위해 6월 12일(수) 개최된 제17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기재부, 산업부, 복지부, 중기부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한 ‘소비재 수출 활성화 방안’을 확정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대책은 ‘수출 활력 제고 대책’(3월 4일) 이후 발표된 ‘농식품 수출 확대방안’(3월 4일), ‘수산식품 新수출전략’(3월 4일), ‘바이오헬스 혁신전략’(5월 22일) 등 우리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수출성장동력 육성 대책 중 하나이다. 

정부는 그간 수출활력 촉진단 등에서 화장품, 패션의류 등 소비재 관련 협단체 및 민간 기업의 현장 애로와 의견을 적극 수렴하였으며 관계부처와 수출 유관기관의 가능한 지원 역량을 총동원해 소비재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수출지원 대책을 마련하였다.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과 7대 핵심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소비재 수출의 긍정적 모멘텀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소비재 특화 무역금융과 수출 마케팅 지원 등을 적극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 대형 유통사 등 잠재 소비재 수입자를 대상으로 현지 원스톱 무역금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속한 여신 제공을 통해 신규 수출 기회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리 기업들이 현지 소비재 유통·판매망 확충에 필요한 자금도 해외사업 금융보험, 해외투자 보험 등 정책 금융을 통해 지원한다. 

또한 코트라 해외 무역관을 활용해 온라인 플랫폼 판촉전·입점 설명회 및 네트워킹 등 전자상거래에 기반한 현지 판로개척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연 20회). 

둘째, 소비재의 프리미엄화를 위해 문화(한류)와 스토리(관광)를 입히고 디자인과 기술력을 강화하는 등 소비재 브랜드 파워 제고와 제품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무역의 날’ 포상 시 수출 우수기업을 대상으로 포상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K-프리미엄 브랜드’ 등 주요 소비재 브랜드 중 수출 1억불 달성 등 수출실적이 우수한 우수 브랜드를 대상으로 정부 포상을 신설하고 올해는 3개 브랜드에 대해 포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9년 9월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T/F를 가동하여 주요 거점을 선정하고 부처별·지자체별로 분산된 도심 제조업 육성사업을 연계해 선정된 도심 제조·수출 거점을 집중 지원하여 소비재의 ‘기획 → 제조 → 유통 → 수출’을 일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개인 취향별 맞춤형 생산이 중요한 소비재의 특성을 감안하여 화장품, 신발과 같은 주요 소비재를 대상으로 3D 스캐너 등을 활용한 맞춤형 생산 시스템 등 전용 스마트공장 모델을 개발(~2022년)하고 소비재 수출기업에 스마트공장 보급을 우선 지원키로 했다(2019년~). 

셋째, 소비재 기업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해외인증 등의 비관세장벽 애로 해소를 집중 지원하고 소비재 수출에 장애로 작용할 수 있는 관련 국내 규제·제도를 개선하는 등 소비재 수출을 위한 지원 기반을 적극적으로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중국, 신남방 등 주요국의 경우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수준까지 현지 인증·규제 정보 등을 제공하고 해외진출 기업·에이전트 등도 인증정보를 등록, 민·관이 함께 검증하는 ‘참여형’ 시스템을 도입하여 지식 마일리지 제도 등 인센티브도 부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 인증·시험 지원 기관들이 주요국 인증·시험기관들과 협약을 통해 해외 인증·시험서비스를 국내에서 제공하는 인증위탁 시험 서비스를 신흥국 중심으로 보다 확대하여 우리 기업들이 샘플물류비용 등을 최소화하면서 신속한 해외인증 취득이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최근 어려운 수출여건 속에서도 5대 유망 소비재는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고무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번 대책은 이러한 소비재 수출의 긍정적인 모멘텀을 지속 확대해 나가는 데 역점을 두고 마련하였으며 무역금융과 해외 유통망 진출 지원 강화, R&D 지원 확대, 소비재 수출 관련 해외인증 지원 등 소비재 수출 기업이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을 반영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한류 확대와 전자상거래 확산 등을 바탕으로 중국·아세안 등 신흥국뿐만 아니라 미국·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도 우리 소비재의 선전이 기대된다"며 “소비재가 수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고, 우리 소비재 기업들도 주력산업에 못지않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범부처적 지원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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