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에서 운영하는 농특산물 인터넷 쇼핑몰 ‘사이소(www.cyso.co.kr)’에서는 전자상거래 확대등 농특산물 유통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07년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0년 매출액은 16억 4천 6백만원이며 ‘11년 7월말현재 매출액은 12억3천1백만원을 매출고를 올렸다. 금년도 사이소 매출액이 전년 대비해서 매출액이 2.5배 이상 증가하였고, 회원수는 4.6만명 수준으로 6%이상 증가하는 등 최근 급성장하는 추세이다.
* 매출액 추이 : (’07)193백만원→(’08)391→(’09)1,316→(’10)1,646→(’11.7월)1,231
또한 ‘사이소’ 입점농가 측에서는 인터넷 판매와 전화주문 판매까지 합친 사이소의 직·간접 판매효과는 82억원 이상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사이소’는 ‘사세요’의 경상도식 표현으로 지난 2007년 경상북도에서 전자상거래 확대 등 농특산물의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만든 인터넷 쇼핑몰인데, 생산자가 직접 농특산물을 올리고,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직거래 장터이다.
경북도는 그간 ‘사이소’ 운영활성화를 위해서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우선 지난 2009년 3월에 입점농가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여 ‘입점농가 협의회’를 구성함으로써 판매농가의 자율성을 높이는 반면 책임성을 강화하였다.
이를 통해 입점농가 스스로가 자율적인 품질관리를 실시함으로써 반품비율이 거의 없을 정도로 품질관리가 잘 되어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다.
2010년 10월 택배비 절감을 위한 경북도와 CJ GLS간 업무협약(MOU)체결하여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에서 입점농가 및 소비자의 운송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택배업무을 체결하여 운송장 자동발매, 변질·파손시 보상확립등 농가편의성 향상에 도모하였다.
또한 경북고향장터 사이소 CI를 제작, 경북농특산물 사이소 이미지 및 신뢰도 상승과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로 이미지 향상과 사이소 쇄신 기회를 제공하였다.
대도시 소비자를 3회에, 103명을 초청하여 사이소입점농가 체험농장방문을 통해 농가와 소비자 상호간 기회제공하였으며, 스토리텔링 10편을 제작하였으며 고객에게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농업인, (농산물)과 관련된 애환·기쁨·열정 등을 글과 UCC로 제작하여 생동감있게 전달함으로써 소지바의 공감과 감동을 유도하였다.
‘사이소’를 홍보하기 위해서 YTN, 케이블TV, 신문, 잡지, 인터넷 포털사이트, KTX, 지하철 광고와 서울 한마당 장터, 아줌마 축제 등 소비자를 직접 찾아가는 등 On-Off Line을 활용한 토탈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판매 농특산물의 품질이 향상되고, 회원수가 증가하였으며, 그 결과 매출액 증대로 나타났다.
경상북도에서는 사이소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서 2011년을 사이소 본격발전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시급한 것은 거래물량 증대에 맞춰 시스템 보강작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사이버 세대의 쇼핑 스타일에 맞게 쉽게 접속하여 농특산물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더욱 편리한 원스톱 쇼핑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사이소를 각 시군에서 운영중인 인터넷 쇼핑몰과 연계작업을 추진하여 상품을 더욱 다양화 하고, 그동안 보유한 회원을 공유하게 되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입점농가협의회는 ‘사이소’ 운영에 있어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부적격 농가 퇴점조치 권한 등을 부여하고, 또한 대규모 거래처 확보, 규모화된 입점농가 유입, 효율적인 홍보 등을 통해서 ‘사이소’의 성장세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커뮤니티 제공을 통한 판로 확대로 농가체험을 실시하여 잠재구매소비자, 충성고객을 초청 입점농가 체험활동을 통한 농가 신뢰도 향상과 더불어 2차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수 있으며, 농산물 판매에만 국한되는 사이소 기능에 있어 농산어촌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을 온라인을 통해 소개하고 이러한 커뮤니티를 활성화 함으로써 사이소 입점농가의 매출 및 안정적인 판로를 개척하고 사이소 제품에 대한 QR코드를 시행하여 이러한 QR코드를 입점농어가에 홈페이지와 연계 또는 스토리텔링페이지 등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우리농산물에 대한 신뢰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On-Off Line라인 행사를 대대적으로 실시(창원 대동백화점, 부산 신세계백화점, 칠곡 홈플러스, 경주 세계문화엑스포장, 서울 농수특산물 한마당장터, 고양국제특산품페스티벌, 대구 아줌마축제 등)에 참가하여 사이소의 홍보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그동안 사이소 활성화를 위해서 생산농가와 우리도가 하나가 되어 많은 노력을 펼쳐왔다. 사이소가 경북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농특산물 쇼핑몰로 성장시켜 생산농가와 소비자자 함께 소득증대를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장승영 기자 news@stv.or.kr】
www.stv.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