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세계시장서 총 36만6천446대 판매, 작년대비 1.5% 증가
현대자동차(주)는 2013년 2월 한 달간 국내 4만7천489대, 해외 31만8천957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1.5% 증가한 36만6천446대를 판매했다. (CKD 제외)
설 연휴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로 국내공장의 생산·판매가 줄면서 국내판매와 국내생산수출이 감소했지만, 해외공장의 호조 지속으로 실적을 만회해 전체 판매는 소폭 증가했다.
현대차는 올해도 시장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수출 확대 노력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내시장>
현대차는 2013년 2월 국내에서 작년보다 11.5% 감소한 4만7천489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그랜저가 7천293대를 판매해 2개월 연속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이어 아반떼 6천853대, 쏘나타 6천787대, 엑센트 1천923대, 에쿠스 1천115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2만6천247대로 작년보다 24.1%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반면 SUV는 신차 싼타페가 5천871대 팔린 데 힘입어, 투싼ix 2천633대, 베라크루즈 296대를 더해 전체 SUV판매는 전년보다 73.5%가 증가한 8천800대를 기록했다
상용차의 경우,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는 작년보다 9.9% 감소한 1만340대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2천102대가 팔려 작년 대비 17.4%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2월 설 연휴로 인해 작년 같은 기간보다 상대적으로 영업일수가 줄어든 것이 실적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이라며 “여기에 올해부터 환원된 개별소비세와 내수 침체 지속 등의 영향이 더해져 판매가 줄었다”고 밝혔다.
이어 “어려운 시장상황 속에서도 부분변경모델을 내놓은 그랜저와 작년 출시한 싼타페 등 신모델이 판매를 견인하고 있다”며 “이 달 출시 예정인 맥스크루즈 등 신차와 주력모델을 중심으로 판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시장>
2013년 2월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9만3천844대, 해외생산판매 22만5천113대를 합해 총 31만8천957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3.8%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작년보다 국내공장수출은 19.0% 감소, 해외공장판매는 17.6% 증가한 것이다.
국내공장수출 역시 설 연휴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의 영향으로 실적이 줄었다.
반면 조업일수 감소의 영향이 덜한 해외공장의 경우, 브라질 및 중국 3공장의 추가 가동과 미국, 인도, 러시아 등 대부분 공장이 호조세를 보인 덕분에 판매가 증가했다.
다만, 해외공장 중 중국공장의 경우, 2월 춘절 연휴의 영향으로 전월(13년1월)보다 실적이 감소했으며, 그 영향으로 전체 해외공장 실적 역시 전월 대비 10.9%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선진시장은 물론 신흥시장까지 성장이 둔화되고,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국내외 시장환경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대응해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를 위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66만8천대, 해외 399만2천대를 합해 총 466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기아차, 2월 20만 5354대 판매
국내 3만2,900대, 해외 17만2,454대…작년 대비 14.5 % 감소
기아차의 2월 판매는 국내외 경기침체와 설 연휴에 따른 근무일수 감소 영향으로 국내공장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나 해외 전략차종을 생산하고 있는 해외공장 판매가 소폭 증가함에 따라 전체 판매 감소폭을 줄여, 전체적으로 작년 대비 14.5% 감소했다.
국내판매는 모닝과 K3, K5, 스포티지R 등 주력 차종들이 판매를 견인했지만 전반적인 산업 침체 요인으로 작년 대비 17.8% 감소해 2012년 8월(3만2,078대) 이래 가장 낮은 판매 대수를 기록했다.
한편 설 연휴가 올해는 2월에 있어 2월 근무일수가 지난해보다 4일 더 감소한 것을 감안, 2월까지의 누계판매 실적을 비교해보더라도 국내판매는 작년 대비 6.8% 감소해 국내 소비심리 위축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기아차는 카렌스 후속 모델인 RP 등 신차를 투입하고 모하비 상품성 개선 모델을 내놓는 등 경기침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극심한 국내 자동차 시장 침체에 따른 국내판매 감소분을 해외판매로 만회해 현 위기 상황을 극복할 계획이다.
2월까지 기아차의 누계 판매실적은 국내 6만9,150대, 해외 39만6,982대 등 총 46만6,132대로 전년대비 3.3% 증가했다.
◇ 국내판매
기아차는 2월 국내시장에서 3만2,900대를 판매했다.
기아차의 2월 국내판매는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설 연휴에 따른 근무 일수 감소로 작년 대비 17.8% 감소했으며, 전월 대비로도 9.2% 감소세를 나타냈다.
차종별로는 모닝과 K3가 각각 6,917대, 4,240대 팔리며 판매를 견인했으며, 주력차종인 K5와 스포티지R이 각각 3,966대, 2,805대 팔려 그 뒤를 이었다.
지난해 11월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새롭게 선보인 K7은 지난달 2,125대가 판매돼 작년 동월 1,369대 대비 55.2% 증가했다.
2월 기아차의 누적 국내판매 대수는 6만9,150대로 7만4,222대를 판매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8% 감소했다.
◇ 해외판매
기아차의 2월 해외판매는 국내생산 분 7만8,506대, 해외생산 분 9만3,948대 등 총 17만2,454대로 작년 대비 13.8% 감소했다.
국내생산 분은 설 연휴에 따른 근무일수 감소로 작년에 비해 30.0%가 감소했으며, 해외생산 분은 춘절로 인한 중국공장 근무일수 감소로 6.8% 증가하는 데 그쳤다.
해외에서도 신형 프라이드를 비롯한 K3(포르테 포함), 스포티지R, K5 등 주력 차종들이 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K3가 2만6,275대, 스포티지R이 2만5,245대, 신형 프라이드와 K5가 각각 2만5,112대, 2만3,207대가 판매되며 그 뒤를 이었다.
2월 기아차의 해외판매 누계는 39만6,982대로 지난해 37만7,012대 보다 5.3% 증가했다.
【김인숙 기자 news3@stv.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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