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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

[STV]2012년 자동차 신규 등록대수 전년대비 3.1% 감소

  • STV
  • 등록 2013.01.18 06:5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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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감소, 수입차 증가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지난 해(’12) 자동차 등록통계를 집계한 결과 자동차 신규등록이 154만대로 경기 침체로 인한 소리심리 위축해소를 위한 내수 경기 부양책인 개별소비세의 인하(’12.9.11, 자동차 1% 인하)에도 불구하고 ‘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3.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산차의 신규등록이 전년대비 5.1%로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22.3%로 크게 증가하여 전체 신규등록 대비 9.0%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증가추세로 보면 ’13년에는 수입차 신규등록이 10%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기별 신규등록 특성을 보면 수입차 비율이 ’11 1/4분기 7.7%에서 ’12 4/4분기 9.8%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12 8월에는 11.5%(승용차 기준 13.2%)로 수입차 신규등록 비율이 최고점에 달하였다. 반면 분기별 국산차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11 1/4분기 93.7% → 12 4/4분기 90.2%, 3.5% 감소)

 

(’12년 자동차등록) ’12년 차량등록 대수는 지속적인 경기 부진에 의해 전년도에 비해 433,160대 증가한 18,870,533(자동차 1대당 인구수 : 2.7)로 주요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승용차, 화물차의 전년대비 증가률은 둔하되고 있으며, 승합차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특수차의 경우 전년대비 증가하였다.

 

연료별 자동차 전년대비 증가률은 휘발유 차량 둔하, 엘피지 차량 감소, 경유· CNG·전기·하이브리드 등 증가

 

(휘발유 차량) 고유가 등으로 인해 휘발유 차량은 전년대비 증가률이 ’11 3.0%에서 1.2%로 크게 감소하였다.

 

(경유 차량) 경유 승용 자동차의 증가등으로 경유 차량은 전년대비 증가률이 ’11 3.4%에서 4.4% 1% 증가하였다.

 

(엘피지 차량) 전년대비 증가율이 0.6% 감소한 반면, CNG(14.1%) 차량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유가로 인해 LPG 택시가 CNG(LPG 겸용 포함) 차량으로 구조 변경하는 것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기타 차량) 다양한 전기·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4분기 한시적으로 시행된 개별소비세 인하(9.11~12.31)와 업체의 추가 할인 등에 따른 마케팅 효과로 전기차(150.0%), 하이브리드 자동차(94.9%)의 전년대비 증가률이 증가하였으며, 휘발유+전기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높은 증가률(152.0%)을 보여주고 있다.

 

(등록유형별 분석) ’12년 자동차등록 유형 중 변경등록(6,723천건)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이 이전등록(3,284천건), 말소등록(2,232천건), 신규등록(1,548천건) 순으로 집계되었다.

 

불황기에는 이전등록이 많고, 호황기에는 신규등록이 많은 경향성을 보여주고 있다. ’11~’12년 등록유형은 IMF 이후 금융위기까지와 유사한 등록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등록유형별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신규등록) 국산차 신규등록이 75천대 급감하여 전체 신규등록이 51천대 감소하였다. 그러나 수입차는 전년도에 비해 25천대(2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종별로는 화물차가 가장 높은 감소률(-7.5%)를 보였으며, 그다음이 승용차가 2.5%감소하였다, 반면 특수차량은 2.8%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등록) 전체 이전등록은 39천건이 감소하여 전년대비 1.2% 감소하였으며, 특히 당사자가 거래 이전이 높은 감소건수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촉탁이전, 기타이전도 감소하였다. 이에 반해 매매업차 거래이전, 상속이전, 증여이전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변경등록) 변경등록은 전년대비 78만건, 10%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소변경이 급감하였는데 이는 경기 불황으로 인한 부동산 거래 부진이 그 원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말소등록) 말소등록은 전년도에 비해 증가하였다. 중고차 수출을 위한 수출예정 말소는 전년대비 25.5%(62천대)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폐차말소는 전년도에 비해 크게 감소(-4.3%)한 것으로 나타났다.

 

(압류현황) 전체 차량중 6백만대(33.7%)의 자동차가 60백만건의 압류등록이 되어 있어 압류등록 자동차 1대당 평균 9.5건의 압류가 되어 있다. 압류건별 유형을 보면 압류등록건수 3건 이하의 자동차가 51.5%를 차지하고 있다.

 

(차량 규모별 압류 현황) 경형 자동차(6.1)가 평균압류건수가 가장 적었으며, 중형(8.6), 대형(10.7), 소형(11.3) 순으로 많은 평균 압류건수를 보여주고 있다.

 

(차종별 압류 현황) 승용차가 가장 많은 압류차량수(456만대) 및 건수(3,855만건)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 다음이 화물차 순으로 나타났다. 평균압류건수을 보면 승합차(평균 12.9)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이 화물(11.8)순으로 많은 평균압류건수를 보여주고 있다.

 

(성별/연령별) 자동차 소유자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 1,2716천대(67.4%), 여성386만대(20.5%), 법인 및 사업자 2294천대(12.1%) 이며, 연령별로는 남녀 모두 40, 50, 30대 순으로 나타났다.

 

 (’13년 예측) 국산차의 경우 경기침체와 수입차 공세라는이중고에 맞서기 위해 국내 제작사는 ’13년에 1월부터 가격 인하 및 저금리 할부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등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수입차 또한 신모델 출시, 각종 할부행사 등을 준비하고 있어, 국내 신차시장 점유율을 놓고 국내제작사와 수입회사간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김인숙 기자 news3@stv.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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