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축산농장에서 식탁까지 과학적이고 위생적인 축산물 생산과 유통을 위하여 금년도 도내 가축사육농가 및 축산물 가공·판매업소 80개소에 640백만원을 지원하는 축산물 HACCP 컨설팅 사업을 추진한다.
본 사업은 농림수산식품부 등록 컨설팅업체와 대상농가(업체)가 계약하여 영업자·종업원에 대한 교육, 표준위생 관리기준(SSOP) 작성·운용, 위해요소분석, 허용한계치 설정 등 HACCP 인증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하여, 도내 농가(업소)에서 위생적인 축산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해주는 사업이다.
아울러, HACCP 인증업체에 대해서는 학교·단체 급식, 군납 등에 우선권이 주어지고 친환경 축산과 연계한 안전 축산물생산으로 대형마트 납품 등 유리한 혜택이 주어진다.
강원도는 축산물 HACCP 컨설팅사업에 2007년부터 축산농가 및 축산물 판매업 162개소에 개소당 8백만원씩 총 1,296백만원을 지원하였다.
강원도는 축산물 HACCP 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가축사육농가 및 축산물 가공·판매 업소는 해당 시군에 신청하도록 당부하였다.
쌀 소득보전 직불제 지원기준 중 아직 상향 조정되지 않은 목표가격에 대해서도 최소한의 농업 경영비 상승분 정도를 반영해 20만 원으로 조정토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며 “또한 변동직불금 지급기준 비율 상향 조정 및 현행 산지 쌀값에 따라 변경되는 목표가격의 산정방식을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는 산식으로 개선해 줄 것을 국회와 중앙정부 등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창용 기자 news@stv.or.kr】
www.stv.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