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서 총 38만8천539대 판매, 작년대비 0.9% 증가
현대자동차(주)는 2013년 3월 한 달간 국내 5만6천56대, 해외 33만2천483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0.9% 증가한 38만8천539대를 판매했다. (CKD 제외)
내수 부진과 공급 감소 등의 영향으로 국내공장의 생산·판매가 다소 주춤했던 반면, 해외공장은 호조를 이어간 데 힘입어 전체판매는 작년보다 소폭 증가했다.
현대차는 올해도 시장환경이 어려운 만큼,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수출 확대 노력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내시장>
현대차는 2013년 3월 국내에서 작년보다 0.1% 증가한 5만6천56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8천346대를 판매해, 3월 현대차 판매모델 중 가장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이어 쏘나타 8천102대, 그랜저 7천966대, 엑센트 2천533대, 에쿠스 1천472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3만1천430대로 작년보다 10.4% 감소했다.
반면 SUV는 신차 싼타페가 7천48대 팔린 데 힘입어, 투싼ix 3천24대, 맥스크루즈 280대, 베라크루즈 363대를 더해 전체 SUV판매는 작년보다 93.6%가 증가한 1만715대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달 출시한 대형SUV 맥스크루즈는 출시 첫 달 2천700대가 계약되는 등 예상보다 높은 인기를 얻으면서, 출고가 본격화되는 이 달부터는 판매가 더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용차의 경우,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는 작년보다 7.2% 감소한 1만1천701대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2천210대가 팔려 작년 대비 21.3%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출시한지 1년 가까이 된 싼타페가 여전히 신차효과를 발휘한 덕분에 작년 수준의 판매를 유지했다”며 “소비심리 위축과 내수 부진이 길어지는 만큼 신차와 주력모델을 중심으로 판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시장>
2013년 3월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8만6천633대, 해외생산판매 24만5천850대를 합해 총 33만2천483대를 판매해, 작년보다 1.0%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작년보다 국내공장수출은 28.0% 감소, 해외공장판매는 17.8% 증가한 것이다.
국내공장수출은 3월 주간연속2교대제 도입 이후 특근 미실시에 따른 공급 감소의 영향으로 실적이 줄었으며, 반면 해외공장은 브라질 및 중국 3공장의 추가 가동과 미국, 인도, 러시아 등 대부분 공장이 호조세를 유지한 덕분에 판매가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선진시장은 물론 신흥시장까지 성장이 둔화되고,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국내외 시장환경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대응해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를 위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3월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15만3천756대, 해외 101만4천134대를 합해 총 116만7천890대를 판매했다.
기아차, 3월 23만 6,081대 판매
기아자동차(주)는 2013년 3월 국내 3만9,500대, 해외 19만6,581대 등 총 23만6,081대를 판매했다.
기아차의 3월 판매는 국내외 경기 침체 영향으로 국내 판매는 부진을 면치 못했으나, 해외시장에서 호조를 보이고 있는 전략 차종들에 대한 판매를 늘려 내수 감소분을 만회, 전체적으로 전년대비 1.8% 감소했다.
특히 경기침체와 더불어 노조의 주말 특근거부 등이 국내공장생산 분 판매 감소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판매는 모닝과 K3, K5, 스포티지R 등 주력 차종들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지만 전반적인 자동차 산업 침체에 따라 전년대비 6.1% 감소했다.
해외판매는 전년대비 국내공장생산 분이 12.7% 감소했으나 해외공장생산 분은 13.3% 증가해 국내공장생산 감소분을 만회, 전체적으로 0.9% 감소했다.
1/4분기 기아차 판매실적은 국내 10만8,650대, 해외 59만3,550대 등 총 70만2,200대로 전년대비 1.5% 증가했다.
◇ 국내판매
기아차는 3월 국내시장에서 3만9,500대를 판매했다.
기아차의 3월 국내판매는 전반적인 자동차 산업 침체 영향으로 지난해 3월 대비 6.1% 감소했으나 전월 대비로는 근무일수 증가 영향으로 20.1%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K3가 5,414대 팔리며 준중형 시장 돌풍을 이어가고 있으며, 모닝, K5, 스포티지R이 각각 8,823대, 4,951대, 3,080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견인했다.
지난 29일 판매에 돌입한 ‘올 뉴 카렌스’는 출시 이틀만에 253대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본격 출고가 되는 이달 봄철 ‘RV 특수’를 맞아 큰 인기몰이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난해 말 상품성과 디자인을 대폭 개선한 K7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전년동기 대비 88.5% 증가한 2,468대가 판매됐다.
1/4분기 기아차의 국내판매 대수는 10만8,650대로 11만6,272대를 판매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6% 감소했다.
◇ 해외판매
기아차의 3월 해외판매는 국내생산 분 9만4,790대, 해외생산 분 10만1,791대 등 총 19만6,581대로 전년대비 0.9% 감소했다.
국내생산 분은 노조 주말특근 거부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12.7% 감소했으나, 해외공장생산 분은 13.3% 늘었다.
해외에서도 K3(포르테 포함)를 비롯한 프라이드, 스포티지R, K5 등 주력 차종들이 수출 실적을 견인했다.
해외시장에서 K3가 3만1,786대가 팔리며 기아차 해외 판매 차종 중 최대실적을 올렸으며, 프라이드, 스포티지R, K5가 각각 3만1,724대, 2만7,728대, 2만1,232대 팔리며 선전했다.
특히 북미시장에 본격 수출을 시작한 K7은 1,697대가 팔려 전년대비(542대) 3배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1/4분기 기아차의 해외판매 누계는 59만3,550대로 지난해 57만5,457대보다 3.1% 증가했다.
【김인숙 기자 news3@stv.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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