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선에서는 항공 수출입물량 감소로 전년 대비 9.9% 감소한 26.3만톤을 수송하였고, 국내선에서는 제주노선 화물 증가로 전년 대비 8.8% 늘어난 2.3만톤을 수송하였다.
국제화물의 경우 지역별로 보면 스마트폰 등 IT제품 수출이 증가한 중동·대양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화물량이 감소하였다. 대양주 지역과 중동지역은 원자재 가격 및 유가 상승으로 소비수요가 회복되면서 IT 제품 수출이 증가하였다. 일본지역은 지진 및 원전사고로 인한 내수 부진으로 화물량이 16.7% 감소(-6,623톤)했다.
공항별로 보면 인천공항은 전년 대비 10.6% 감소한 25.3만톤을 처리하였으나, 김포공항은 17% 증가한 0.46만톤, 김해공항은 8.8% 증가한 0.49만톤을 처리하였다. 인천공항은 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이 모두 감소하였고 특히, 수출화물이 19%(10→8.1만톤) 감소하였다. 김포공항은 하네다 노선 운항 증가로 일본지역 수출입 화물이 증가(+744톤)했고 김해공항은 홍콩, 방콕지역 등의 화물이 증가하였다.
* 김해공항 : 홍콩(+314톤), 방콕(+183톤), 세부(+99톤), 타이페이(+70톤)
국내화물의 경우 제주노선 화물량이 전년 대비 증가(11.3%, 1.9만톤)하였으나, 내륙노선은 운항편수가 줄면서(-8.4%, -349편) 화물량이 감소(-4.2%, 0.32만톤)하였다.
국토부는 역대 최고의 실적을 기록했던 전년도 기저효과와 연휴로 항공수출 물량이 줄어 5월 항공화물량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6월에도 주요 수출국인 EU, 미국의 경제회복 지연으로 평판디스플레이 등 IT 제품 수요가 회복되지 않고 있어 전년과 같은 화물증가세를 보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김인숙 기자 news7@stv.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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