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기대주로 평가받고 있는 10개 품목은 LED 조명, 위성방송수신기, CCTV카메라, 산업용장갑, 편직물, 타포린(PE소재), 폴리에스테르, 에너지 절약형 전구, 디지털 도어락, 풍력발전기용 플랜지이며 이들 품목의 2010년 對EU 수출증가율은 22.3%로 전체 한국산 수출증가율 13.7%를 크게 웃돌고, EU 평균관세율도 5.9%로 EU 전체품목 평균관세율 5.6%보다 높아 FTA체결에 따른 수혜 폭이 클 것으로 보인다.
제품별로, LED 조명기기는 4.7%의 관세철폐 이외에도 EU의 벽열전구 판매금지 지침에 따라 조명 교체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위성방송 수신기는 14%에 달하는 높은 관세가 철폐되고 디지털방송 전환에 의한 수요증가가 유망하다. 또,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품목으로 4% 관세철폐로 한국산 수요가 크게 확대 될 것으로 보이는 등, 품목별로 다양한 수혜요인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와 같은 한-EU FTA의 기회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관세를 최대한 활용함은 물론 신속한 배송을 위한 현지 물류 시스템 구축과 A/S 체제 확립 등 현지화 전략의 병행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윤재천 KOTRA 지역조사처장은 “EU는 역내교역비중이 높고 회원국 간 산업 분업화와 수직계열화가 이루어진 시장이어서 저렴한 가격만으로 뚫고 들어가기가 용이하지 않으며, 우선 원산지 증명을 위해 인증 수출자 자격을 취득하고, 유럽시장의 특성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인숙 기자 news7@stv.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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