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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 news

英 상조회사가 230억에 인수한 스타트업은?

웰다잉 스타트업 ‘페어윌’ 인수…임종 과정부터 고객 확보 차원


【STV 김충현 기자】영국의 상조회사가 수백억 원을 들여 디지털 스타트업을 인수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17일(현지시간) 영국 언론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상조업체 디그니티(Dignity)는 디지털 웰다잉 업체 페어윌(Farewill)을 1680만 달러(약 230억 원)에 인수했다.

해당 거래는 기존의 기업이 디지털 신생 기업을 인수해 성장을 추구하는 사례이다.

디그니티는 2030년께에 260조 원에 이르는 세계 장례시장에서 앞서가기 위해 과감한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페어윌은 2015년도에 설립됐으며 죽음의 기술(death tech)라는 분야에 등장하는 다양한 스타트업 중 하나다.

페어윌은 사랑하는 사람을 추모하는 앱과 애도 과정을 지원하는 소셜미디어 등을 서비스한다. 2021년에는 유가족을 위한 디지털 비서 기능을 위해 1,300만 달러(약 178억 원)를 투자한 엠퍼시(Empathy) 등 벤처 캐피털의 자금도 상당한 액수를 조달했다.

창립 이래로 스폰서로부터 3,900만 달러(534억 원)를 투자받아 이번에 거래가 성사된 230억 원은 기업의 가치보다 훨씬 낮게 평가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페어윌을 인수한 영국의 상조회사 ‘디그니티’는 1812년에 설립돼 영국 전역에 800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전통이 깊은 회사다.

디그니티는 페어윌의 인수를 계기로 사망 전 고객을 흡수해 사망 전후를 모두 책임지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로 거듭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페어윌은 디그니티에 흡수되지 않고 독립 법인으로 운영된다.

이번 인수 건은 한국의 상조업계에도 유의미한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상조회사가 디지털 경쟁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상조업계에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이 등장할 경우, 페어윌의 사례를 참고해 인수를 고려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 상조업계 관계자는 “해외 사례를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라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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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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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겡끼데스까’ 나카야마 미호, 갑작스러운 사망 【STV 박란희 기자】일본 영화 ‘러브레터’의 주인공인 배우 나카야마 미호가 숨진 채 발견돼 안타까움을 주는 가운데 사인이 밝혀졌다. 지난 7일 아사히 신문을 비롯한 현지 언론은 “경찰에 따르면, 나카야마 미호는 목욕 중 불의의 사고로 익사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사망 당시 욕조에 뜨거운 온도의 물이 담겨져 있었는데 온천이나 목욕탕에서 가끔 발생하는 히트 쇼크로 보인다는 것이다. 히트 쇼크는 갑작스러운 체온 변화로 인해 혈압이 급상승하거나 하강할 때 나타나는 질환이며, 일반적으로 겨울철 온천 등에서 발생한다. 앞서 지난 6일 나카야마 미호는 일본 도쿄에 위치한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소속사 관계자가 나카야마 미호와 연락이 되지 않자 집에 찾아 숨진 나카야마 미호를 발견했다. 관계자는 “욕조 안에서 사망했다”라고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시청(경찰청)의 검시 결과 시신에 눈에 띄는 상처가 없어 사건성(타살 의혹)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나카야마 미호는 1995년 개봉한 ‘러브레터’에서 “오겡끼데스까”라는 명대사로 한국에 널리 알려졌다. ‘러브레터’는 일본의 대중문화 개방 이후 처음으로 개봉한 영화로 첫사랑의 순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