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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아트사이드 갤러리, 기욤 티오 국내 두 번째 개인전 개최

기욤 티오, 뛰어난 색감과 감성...독특한 풍경화 구현한 바르셀로나 출신 작가


【STV 박란희 기자】아트사이드 갤러리는 29일부터 내달 28일까지 스페인 화가 기욤 티오(Guim Tió, b.1987)의 국내 두 번째 개인전 <Este sol de la infancia-어린 시절의 태양>을 개최한다.

뛰어난 색감과 독보적인 감성으로 그만의 독특한 풍경화를 구축해 온 바르셀로나 출신 작가 기욤 티오는 2019년 아트사이드 갤러리를 통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소개되며 인지도를 쌓아왔다. 현재 그는 스페인과 한국은 물론 대만, 중국,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미지의 자연으로의 몰입

끝을 알 수 없이 펼쳐진 산과 들판, 바다, 눈밭을 그에 비해 너무나 작은 인물들이 마주한다. 자연에 덮인 차분하지만 과감한 색의 사용은 이 공간이 단순히 실존하는 공간을 묘사한 것이 아님을 암시한다. “화가는 자신 앞에서 보이는것 만을 단순히 그리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 안에서 보이는 것 또한 그려야 한다”며 예술가의 책무를 설명했던 19세기 독일의 낭만주의 화가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1774-1840)의 언급처럼, 작품을 보는 관람자들은 작품 속 인물들과 나란하게 작가의 내면으로부터 비롯된 ‘미지의 자연’으로 몰입하게 된다. 이처럼 따뜻하고 부드럽지만 자연의 통념을 거스르는 과감한 색면의 사용은 스페인 작가 기욤 티오의 고유한 정체성이다.

적당한 유머와 아이러니를 담아 풀어내는 ‘인간 조건’

기욤 티오는 오래전부터 적당한 유머와 아이러니를 담아 ‘인간 조건’을 회화로 풀어내는 데에 집중해 왔다. 그렇다면 그가 말하는 ‘인간의 조건’은 무엇일까. 기욤은 이에 대한 답으로 작품 인물들의 구체적인 행위를 제시한다. 자연을 향해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가 하면 갈림길에서 결정을 내렸으나 다른 길을 돌아보기도 한다. 자연을 그대로 목격하며 경탄하는가 하면 고개를 숙여 자신의 그림자를 바라보기도 한다. 자연과 함께 어우러진 집과 그 안에서 마스크 팩을 하고 깊은 잠에 빠진 인물, 깊이를 알 수 없는 물속에서 유영하고 있는 인물들도 보이는데, 누구나 한 번쯤 경험했을 법한 이러한 특정 행위들은 모두 마치 영화의 스틸 컷처럼, 모든 것이 정지된 순간의 고요함으로 작품을 가득 채우며 명상적인 시간을 제공한다. 작가는 이처럼 그의 사적인 기억과 과거의 경험을 소재로 작업한다. 실견한 자연에 덧입혀진 그만의 독보적인 감성은 관람객들로 하여금 공감을 얻어내며 언젠가의 경험을 기억해 보며 잊고 있던 무언가의 본질을 탐험할 수 있는 문을 열어준다. 

‘푸른 날들과 어린 시절의 태양’

이번 전시 제목인 ‘Este sol de la infancia-어린 시절의 태양’은 의미심장하다. 이 제목은 20세기 스페인 현대시의 선구자중 한 명인 시인 안토니오 마차도(Antonio Machado, 1875-1939)의 시 ‘푸른 날들과 어린 시절의 태양(Estos dias azules y este sol de la infancia)’을 인용한 것인데, 이는 마차도의 어린 시절과 대비되는 망명 생활의 현재를 함께 보여주는 시이다. 여기에는 겨울이라는 계절과 패배감에 휩싸였음에도 불구하고 잃지 않는 저항과 따뜻함에 대한 희구가 담겨 있다. 이번 전시 작품<Samalyuca>에는 작은 인물이 끝이 없을 것만 같은 황량한 사막을 혼자 걸어가지만 분홍빛이 어려 있는 하늘은 마치 저 고개를 넘어가면 또다른 세계가 펼쳐져 있을 것만 같은 희망을 느낄 수 있다.

‘어린 시절’과 저항, 희구라는 전시 제목에 담긴 의미가 함축적으로 제시하듯이, 기욤 티오의 이번 전시는 이전보다 풍부한 색감, 감성을 담아 관람객에게 저마다의 기억을 반추해볼 경험을 제공한다. 기욤 티오의 작품들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떠올리고, 그가 해석한 자연의 풍경 속에서 한껏 유영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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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프리즈와 키아프, 시장을 넘어 예술의 힘을 증명하다 【STV 박상용 기자】서울의 9월은 이제 세계 미술계의 달력이 주목하는 시기가 되었다. 국제 아트페어 ‘프리즈(Frieze) 서울’과 국내 최대 규모의 아트페어 ‘키아프(KIAF)’가 같은 시기, 같은 공간에서 열리며 만들어낸 ‘키아프리즈’는 단순한 장터를 넘어 한국 미술의 위상을 보여주는 장이 되었다. 올해 프리즈에는 48개국에서 약 7만 명이 찾았고, 키아프에는 8만 2천여 명이 방문했다. 전시장을 찾은 이들은 단순한 관람객이 아니라 세계 유수 미술관과 기관 관계자, 그리고 젊은 수집가들까지 아우르며 한국 미술시장의 저변이 얼마나 넓어지고 있는지를 증명했다. 특히 뉴욕현대미술관(MoMA), 영국 테이트 모던, 일본 모리 미술관 등 글로벌 기관 관계자들의 발길은 한국 미술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졌음을 상징한다. 시장의 성과도 눈에 띄었다. 프리즈 첫날부터 수십억 원대 작품이 거래됐고, 미국 작가 마크 브래드포드의 회화가 62억 원대에 팔리며 역대 최고가 기록을 세웠다. 국내에서는 김환기의 작품이 20억 원에 거래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키아프에서도 박서보, 김창열 등 한국 거장의 작품은 물론 신진 작가들의 작품까지 고루 판매되며 ‘저변 확대’라는 긍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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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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