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신위철 기자】티몬과 위메프 미정산 사태 수습을 위해 정부가 유동성 4300억원을 추가로 공급한다.
정산대금을 받지 못한 판매자들에게 지원되는 유동성은 총 1조6000억원 규모이며 피해 금액을 넘어선다.
정산대금은 제3자 관리를 도입하고 어음처럼 쓰인 현금성 상품권 등에도 선불충전금 별도관리를 의무화한다.
21일 기재부, 금융위, 공정위 등 관계부처들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을 열고 티메프 사태 대응방안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19일을 기준으로 집계된 티메프 사태의 미정산 금액은 총 8188억원이다.
일반상품은 60%, 상품권 36%, 여행상품 4% 등으로 추산된다.
정부는 지난 2일 자율구조조정(ARS) 절차를 승인하고 기업측 자구안을 받아 협의 중이다.
모든 채권자에게 200만원씩을 우선 변제하고 잔존채무는 10년 분할변제 혹은 일정비율 변제·출자전환하겠다는 것이다.
당장 돈을 받지 못한 판매자 측에는 최대한 유동성을 공급해 일단 위기를 넘기겠다는 계획이다.
1차 대책 당시 5600억원이던 유동성은 2차 대책을 거치면서 지자체·중소벤처기업부 지원으로 1조2000억원 규모로 커졌다.
경제장관화의에서 지원 규모를 늘리기로 하면서 총 1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대금을 결제한 소비자 측에도 환불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일반 상품 248억원, 상품권·여행 11억원은 지난 13일부로 환불됐다.
협의가 이뤄지지 못했거나 현금성 상품 구매 등에 대해서는 분쟁조정이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