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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1인가구 증가세 심상치 않다…소규모 장례식 상품 필요

750만 2000가구에 달해…세집 중 한집 꼴


【STV 김충현 기자】가족이 해체되고 1인가구가 급증하면서 상조·장례업계에 ‘소규모 장례 상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통계청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인 가구는 705만2000가구로 전년 대비 33만6000가구 증가했다.

1인 가구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2021년 33.4%에서 2022년 34.5%까지 높아졌다.

2005년만 해도 20% 수준에 머물렀던 1인 가구 비중은 2019년 처음으로 30%대로 올라섰고, 2022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이다.

이처럼 사회 전체적으로 1인가구가 급증하면서 상조·장례업계에도 ‘소규모 장례 상품’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본에서도 버블경제 시대에 호황기에는 장례식 규모가 컸지만, 차츰 줄어들어 최근에는 200~250만엔(약 1750~2226만 원)까지 줄어들었다.

하지만 이마저도 부담이 되는 경우 더욱 간소하게 장례를 치르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일본 특유의 ‘폐를 끼치고 싶지 않다’는 분위기로 인해 가족, 친구 위주로 치르는 소규모 장례가 늘고 있다.

게다가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부모님이 사망한 경우 자녀들이 회사 등에서 이미 퇴직한 경우가 많다. 퇴직한 자녀들의 경우는 조문객이 많지 않아 대규모의 장례식을 치르기가 부담스럽게 된다.

한국도 1인 가구 증가 및 경제 불황, 고령화 등으로 인해 소규모 장례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사회적 분위기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에 상조·장례업계에서 소규모 장례 상품을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한 상조업계 관계자는 “처음이 어렵지, 소규모 장례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 업계도 변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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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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