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박란희 기자】2년 전 요소수 대란 후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거래처를 다변화하겠다는 계획이 있었지만 오히려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0일 국내 업체들이 중국에서 수입하려던 요소 상당량이 검사를 마쳤음에도 현지 해관총서(세관)의 지시로 선적 작업이 중단됐다.
정부는 급히 지난 1일부터 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 중이다. 일단 정부는 “현재 민간 재고 및 정부 비축을 통해 국내에 적정 수준의 재고가 확보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요소를 원료로 만드는 요소수는 경유 차량이 배출하는 질소산화물(NOx)을 질소와 물로 분해하는 제품이다.
매연 방지를 위해 쓰이는 제품이라 대형 공장이나 발전소에서도 필수적으로 쓰인다.
현재 우리 정부가 보유한 요소 비축 물량은 오는 2월분까지 확보돼 있다. 기재부는 전날(3일) “차량용 요소 및 요소수 국내 재고, 베트남·일본 등 중국 외 국가로부터 수입 예정분을 합쳐 약 3개월 분의 재고가 확보돼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2021년 이미 요소수 대란을 겪었음에도 정부가 뾰족한 수를 마련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불가피하다.
정부는 당시 ‘수입처 다변화’를 통해 요소수 대란이 다시는 없게 하겠다고 다짐했지만, 2년이 지난 현재 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2년 전(71%)보다 높은 91%까지 치솟았다.
중국 내부의 상황은 실시간으로 급변 중이다. 지난 6월부터 7월 말 사이에 중국 내 요소 가격이 약 50%가량 상승했다.
이미 민간에서는 요소수 관련 판매가 들썩이고 있다. 2년 전 요소수 사태로 인해 또다시 시장이 불안해질 조짐이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