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 사진과 레시피 응모, 누구나 참여 가능
국내 대표 생협이자 생명운동 단체인 한살림서울생협이 우리 쌀 이용촉진과 아침밥 먹기를 확산하는 취지에서 ‘아침밥상’과 ‘두레밥상’을 주제로 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
최근 육류 소비가 늘면서 쌀 소비는 줄어드는 반면 사료용 곡물의 수입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쌀과 우리 먹을거리를 이용한 ‘밥상’ 차리기는 우리 농업을 지속가능케 하는 가장 중요한 생활 실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72.8kg으로 1970년에 하루 3.7~4.0그릇을 소비하던 것이 최근에는 1.6~1.7 그릇으로 줄어들었으며, 지난 10년간 100% 수준을 유지하던 쌀 자급률 마저도 2011년에는 83%로 떨어져 3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에 한살림서울생협은 바쁜 아침시간에 간단하면서도 든든하게 차릴 수 있는 아침밥상의 비법을 나누고, 여럿이 함께하는 소박한 밥상을 권장하는 의미에서 사진 공모전을 마련하였다.
한살림서울생협은 2006년에도 ‘우리쌀 우리가 먹읍시다’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벌였으며, 2011년부터 서울시 및 식생활교육서울네트워크와 함께 ‘아침밥먹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또한 한살림서울 식생활위원회에서는 우리 먹을거리를 이용한 건강 식단과 레시피를 매월 제공하고 있다.
사진공모전의 추진 일정 및 응모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제목 : 2012 한살림서울 대사회 사진공모전
대주제 : 밥, 밥을 먹어요, 함께 먹어요
응모자격 : 누구나 참여 가능
접수기간 : 10월 1일(월) ~ 10월 31일(수)
【김인숙 기자 news7@stv.or.kr】
www.stv.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