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 시군에서는 2012년 1월부터 도민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생활의 불편함을 신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무원이 민원처리를 할 수 있는 ‘생활불편 스마트폰 신고서비스’를 실시한다.
생활불편 스마트폰 신고서비스는 도민들이 불법주차, 쓰레기 무단투기, 도로 파손 등 생활 속 불편함을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진 또는 동영상과 위치 정보를 함께 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접수된 불편사항의 처리현황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불편신고 내용과 처리 현황도 함께 검색할 수 있다.
또한, 담당공무원은 불편 발생지역에 대한 위치정보 및 현장 사진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도 높이고,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처리가 가능하게 된다.
앞으로 ‘생활불편 스마트폰 신고서비스’는 “도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강화하고 시공간 제약 없는 열린도정 및 민원행정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생활불편 스마트폰 신고서비스’는 행정안전부에서 2011년 11월 구축하여 경기도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실시하고 2012년1월2일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하는 서비스로서, 회원가입 없이 성명과 전화번호만으로 신고할 수 있다.
서비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은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을 지원하며 생활공감지도 대표사이트(www.gmap.go.kr)와 각 통신사별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
【임창용 기자 news@stv.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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