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1 (금)

  • 흐림동두천 -13.1℃
기상청 제공

크루즈뉴스

[STV]경북도, 농가소득증대 위한 농업경영컨설팅지원사업 9억원 지원

  • STV
  • 등록 2011.04.05 07:58:52
URL복사
경상북도는 농가(농업법인, 조직경영체 포함)의 소득증대를 위해민간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재배, 양식, 가공, 유통분야 등의 농가에서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 및 대책과 정보를 제공하는 농업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농업경영컨설팅지원사업은 재배·가공·유통 등 전문분야의 기술상담 컨설팅은 물론 회계·재무·인사관리 등 조직체의 경영관리를 위한 경영컨설팅 등 농가(일반농가,법인체,조직경영체) 수요자의 상황에 맞는 교육, 상담, 기술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원액은 농어가 1천만원, 법인 3천만원, 농산물유통공사 등 조직경영체에 대하여는 7천만원의 범위내에서 보조 50%, 자부담 50%로 사업이 추진된다.


지난해까지 총 1,205개소에 90억3천만원을 지원하였으며, 2011년은 개별농가 49농가, 농업법인 12개소, 조직경영체 1개소 등 총 62개소에 9억 2천만 원을 신규로 지원한다.


신청자격 및 요건은 일반농가(개인)은 수도작 6ha이상, 원예·특작 0.5ha, 화훼 0.3ha 축산(소 50두, 돼지1천두, 닭2만수, 꿀벌200군이상)이며, 법인은 출자금 1억원이상으로 설립후 운영실적이 1년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지난 2010년 고령에서 영농조합법인을 운영하는 K씨의 경우, 컨설팅을 받기 전에는 구성원들이 자신들이 맡은 분야가 명확하게 구분이 되지 않아 노동력의 낭비가 많았는데 지원을 받으면서 노동력 절감을 물론 판매방법에서도 홈피, 카페, 블로거 구축방법 등을 지도받아 매출에도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장미재배를 하는 L씨의 경우에는 장미 양액처방(ph맞추는 방법, 양분 배합기술)법과 판매자문 등을 받아 6천5백만원 매출에서 8천만원의 매출을 올려 23%의 소득증대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농가에서 컨설팅 지원을 받고자 할 때에는 농식품부에서 선정한 농어업경영컨설팅 전문업체로 고시된 컨설팅업체 중 농가에서 희망하는 전문컨설팅업체를 선정하여 해당 시·군 농업관련 부서에 신청을 하면 경영, 기술, 재배, 유통 등 수요자의 상황에 맞는 컨설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송문근 경북도 쌀산업·FTA대책과장은 “농업인도 이제는 경영, 재무, 회계, 마케팅 등 종합적인 컨설팅을 받음으로써 단순히 농작물을 재배하고 판매하는 단계를 벗어나 전문경영인으로써 경영마인드를 제고하고, 품질향상·매출증가로 경영수지를 개선하여 타 산업과 당당히 경쟁할 때가 왔다.”면서, 지역 농업인들이 원하면 개인별 경영능력 등 역량을 강화하여 교역 자유화시대에 전문CEO로서 국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승영 기자 news7@stv.or.kr】

 www.stv.or.kr


문화

더보기


연예 · 스포츠

더보기
보람할렐루야탁구단, 창단 첫 국가대표 선발 쾌거 【STV 박란희 기자】보람상조그룹(회장 최철홍) 남자 실업탁구단 ‘보람할렐루야탁구단’이 ‘2022년 탁구 국가대표 최종 선발전’에서 2016년 창단 이래 처음으로 국가대표를 배출했다. 이번 선발전은 지난 9일~13일까지 충북 제천체육관에서 열렸으며, 이달 초 1차 선발전을 통과한 남녀 각 14명의 선수들이 지난해 올림픽, 세계선수권, 아시아선수권 등에 출전했던 2021년 국가대표 선수들과 풀-리그전을 치르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그 결과 남녀 각 10명의 국가대표 선수를 선발하는 가운데 세계랭킹 20위 내 자동 선발된 3명의 선수를 제외한 나머지 7명 중 ‘보람할렐루야탁구단’의 김동현 선수가 2위로 국가대표에 최종 선발됐다. 대한탁구협회 유승민 회장은 “이번 국가대표 선발을 통해 올해 개최될 세계대회와 아시안게임 등 국내 대표 선발전에도 출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최철홍 보람할렐루야탁구단 구단주는 “이번에 보람할렐루야탁구단에서 첫 국가대표를 배출해냈는데 이는 창단 6년차를 맞는 신생구단으로써 매우 감격스런 성과이다.”며, “앞으로 김동현 선수가 탁구계뿐 아니라 대한민국 전반에 귀감이 되는 스포츠 스타로 계속 성장해 가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