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김충현 기자】세계적인 축구 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동료 축구선수의 장례식에 불참하며 전 세계적인 논란의 중심에 섰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리버풀과 포르투갈 국가대표팀에서 활동하다 교통사고로 갑작스레 세상을 떠난 디오구 조타와 그의 동생 안드레 조타(25)의 장례식이 치러졌다. 전성기에 들어선 세계적 유명 선수의 갑작스러운 죽음이 축구팬들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국가대표 동료인 호날두(알 나스르)는 장례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조타는 지난 3일 오전 0시30분께 동생 안드레와 함께 스페인 사모라에서 차량으로 이동하다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조타는 연인 루테 카르도소와 결혼식을 올린 지 10일 만에 사망하면서 사람들을 안타깝게 했다. 조타는 자녀 3명을 남겼다. 조타 형제의 장례식은 5일 포르투갈 곤두마르의 교회에서 진행됐다. 장례식에는 가족들과 리버풀 선수단, 포르투갈 대표팀 등 동료 선수들이 다수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그런데 이날 포르투갈 대표팀 주장인 호날두는 장례식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조타의 비극이 전해진 이후 소셜미디어에는 추모의 글을 올렸지만 장례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축구 팬들은 비판을 가했다. 스포츠 해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대표이사 김만기)가 7월 4일 사명을 ‘웅진프리드라이프’ 로 변경하고, 웅진그룹 계열사로서의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프리드라이프는 지난 6월 13일 웅진그룹과의 인수 절차를 공식 마무리했으며, 이번 사명 변경은 웅진그룹에 공식 편입된 이후 이뤄진 첫 행보다. 그룹의 브랜드 자산과 시너지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높은 신뢰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새롭게 출범하는 웅진프리드라이프는 프리드라이프가 축적해 온 장례 의전과 웨딩, 크루즈, 시니어 케어 등 생애주기 맞춤형 라이프 서비스 역량에 웅진그룹의 전국 영업망과 회원제 시스템, 교육 및 콘텐츠, IT 역량을 더해 고객의 삶 전반을 케어하는 ‘토털 라이프케어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사명 변경과 함께 새로운 기업 이미지(CI)도 공개됐다. 새 CI는 신뢰성과 리더십을 기반으로 한 프리드라이프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웅진그룹과의 연결성과 따뜻한 브랜드 철학을 반영해 디자인됐다. 김만기 대표이사는 “웅진그룹의 고객사랑을 기반으로 한 따뜻한 철학과 프리드라이프의 서비스 전문성을 결합해 고객 삶 전반을 아우르는 토털 라이프케어 브랜드로 지평을 확
【STV 김충현 기자】우리 장례식 과정에 영결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고인에 대한 추모를 할 겨를이 없이 3일의 장례식이 순식간에 지나간다는 이유에서다. 정부에서도 결혼식과 비슷한 형태의 (영결식을 포함한) 장례식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을 하고 있다. 가족이 사망하면 장례식장 빈소를 잡고 즉시 부고를 알린다. 부고가 퍼지는 즉시 손님이 장례식장에 모여든다. 유가족은 3일 내내 손님을 맞이하느라 정신이 없다. 3일째에 발인을 하고 화장시설 혹은 매장지로 떠난다. 3일 내내 고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기회는 없다. 장례식을 찾은 이들 중에 고인과 연이 있지만 유가족과는 안면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들은 장례식에서 겉돌다 하릴없이 장례식장을 떠난다. 이들도 넓은 의미의 사별자이지만 고인에 대한 추억을 공유하기 어렵다. 이에 장례업계에서는 ‘영결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영결식을 통해 고인을 함께 추모하고 애도하는 과정을 거치며 사별자들의 마음을 다독이자는 것이다. 이미 유명인들은 영결식을 진행한다. 2022년 세상을 떠난 배우 강수연의 경우 그의 영결식에 배우 선후배들이 총출동해 “배우들의 진정한 스타”라며 추모했다. 영결식에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대표이사 김만기)가 ‘2025 대한민국소비자만족도 1위’ 생활서비스 상조 부문에 8년 연속 수상하며, 대한민국 대표 상조 서비스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프리드라이프는 지난 30일 서울 강남구 더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소비자만족도 1위’ 시상식에서 상조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는 장례 전부터 후까지 장례의 모든 순간을 케어하는 차별화된 ‘장례 토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조 업계 1위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집약해 유족이 오롯이 추모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전국 규모의 의전 조직망을 통해 전국 어디서나 무료로 장례 진행과 장지 등에 대한 사전 상담이 제공되며 장례 접수부터 마지막 발인까지 전문 의전지도사와 상례사를 통해 세심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례 이후에도 ‘조문객 답례 감사장’, ‘디지털 추모관’, ‘사후 유족 케어’, ‘유품 정리’ 등 폭 넓은 애프터 케어 서비스가 제공된다. 프리드라이프는 국가장 참여 상조기업의 노하우도 갖추고 있다. 대통령 국가장과 국무총리 사회장, 국가적 재해 및 재난의 장례·추모행사 등 국가의 주요 의전에 역할을 맡고 있을 만
【STV 김충현 기자】공정거래위원회가 공개한 ‘2025년 선불식 할부거래업자 주요 정보공개’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상조 회원 수는 960만 명이다. 상조 회원은 지난해 대비 68만 명이 증가했다. 상조 회원이 해마다 50~60만 명씩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하면 내년에는 회원 수 1천만 명 돌파가 확실시 된다. 그렇다면 상조 회원 수는 왜 해마다 60만명씩 증가해 1천만 명 돌파를 바라보고 있을까? 왜 사람들이 상조에 가입할까? 상조의 장점을 따져보면 첫째, 잠재적인 장례의 불확실성을 줄여준다. 상(喪)은 일생에 몇 번 경험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막상 당하게 되면 경황이 없다. 상조 가입을 통해 미래 불특정 시기에 발생할 장례의 불확실성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둘째, 상조 상품은 물가 상승과 별개로 고정 가격으로 서비스 된다. 만약 390만 원 짜리 상조를 계약했다면 10년 후에 서비스를 받아도 390만 원으로 서비스를 받게 되는 것이다. 이는 계약 갱신을 통해 납입료가 변동되는 보험과 결정적인 차이점이다. 셋째, 상조는 ‘토탈 라이프케어 서비스’로 발돋움 하면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상조 1.0 시대에 상조 상품만 판매하던 때와 확연히 다르게
【STV 김충현 기자】코웨이라이프솔루션(코라솔)이 시범운영기간 3개월 간 1억 원 남짓한 선수금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국적 인력망을 갖춘 코웨이의 명성에 비해 기대보다는 소박한 금액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선불식 할부거래업자 정보공개에 따르면 코라솔의 3월 말 기준 선수금 규모는 1억 2498만 원이다. 코라솔이 판매 중인 상품은 코웨이의 렌탈 상품과 결합한 ‘코웨이라이프 599’, ‘499’ 두 가지 이며, 각각 월 3만9900원, 3만3200원의 납입금을 납부한다. 그런데 올해 초부터 지난 3월까지 거둔 1억 원 남짓한 실적은 전국적 인지도와 서비스망을 갖춘 코웨이 브랜드에 비해 아쉽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10월 코웨이의 자회사로 설립된 코라솔은 올해 초부터 3개월 간의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코라솔 내부에서는 시범운영 기간에 1억 원이 넘는 선수금을 확보한 것에 대해 고무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상조업계에서는 코라솔이 기존의 상조업계와 차별화된 전력을 세우지 못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상조업계에서는 이미 타 상품과 결합한 결합상품 모델이 대세가 된 상황이다. 이를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STV 박란희 기자】울산 대표 웨딩박람회 ‘제4회 보람웨딩초대전’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보람컨벤션이 주최하는 프리미엄 ‘보람웨딩초대전’이 오는 5~6일 양일간 울산 남구 삼산동에 위치한 보람컨벤션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에는 울산과 인근 지역의 인기 웨딩홀와 스튜디오, 드레스, 스냅업체는 물론, 정장, 한복 예물까지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여기에 허니문, 인테리어, 가전, 가구 등 울산 대표 웨딩 협력 업체들도 대거 참여해 결혼식 준비부터 신혼살림 구성까지 원스톱으로 돕는다. 특히 보람컨벤션은 현장에서 예약하는 고객들을 위해 파격적인 혜택을 준비했다. 먼저 울산 최초의 미디어 파사드 웨딩홀과 루프탑 야외 웨딩홀을 보유해 화제가 된 보람컨벤션은 이번 초대전에서만 제공되는 스페셜 패키지와 예식장 할인 혜택을 통해 실속 있는 예식을 제안할 예정이다. 보람컨벤션 직영 주얼리 브랜드인 ‘로미엘’도 특별 할인과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박람회 현장에서 예물 계약을 진행할 경우 계약금액에 따라 14K 주얼리 사은품을 증정한다. 또 1부 사이즈 웨딩밴드(결혼반지) 계약 시 천연 다이아몬드를 증정하는 파격적인 혜택도 준비했다. 현장 방문 고객에게는 다양한
【STV 김충현 기자】상조·장례업은 죽음을 다루는 특수한 분야라 홍보가 어렵다. 여전히 한국사회 일각에서는 죽음에 대한 금기가 존재해 죽음 자체를 입에 담지 않는다. 이는 “죽으면 끝”이라는 현세 중시형 사고가 만연해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조·장례업계 또한 홍보의 필요성이 있다. 홍보는 브랜딩을 통해 전체 업계의 이미지 메이킹을 하는 작업이다. 홍보 작업을 통해 업계의 이미지와 평판을 높이면 자연스레 사회적 평가가 높아지는 쪽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런데 상조·장례업계는 홍보보다 마케팅에 힘을 싣고 있다. 마케팅은 홍보와 달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증가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즉 홍보는 업계 전체가 나서서 전력투구해야 할 필요가 있지만, 마케팅은 각자 업체가 자신들의 제품 판매를 위해 나서는 작업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홍보는 상조·장례업체들이 봉사나 기부활동 등을 통해 브랜딩을 하는 것이다. 반면 마케팅은 광고나 프로모션 등을 통해 신제품 출시나 서비스 판매 등을 증가시키려는 시도이다. 결국 상조·장례업계의 홍보를 통해서는 각 기업이 각개전투를 하지 말고 단일화된 창구를 마련해 홍보 채널을 일원화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상조·장례업계는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대표이사 김만기)가 디지털 건강관리 서비스 기업 카카오헬스케어와 손잡고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한 서비스 혁신 행보를 이어간다. 프리드라이프는 지난 2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카카오헬스케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프리드라이프 김만기 대표이사, 노아란 마케팅 본부장, 박소형 마케팅기획 팀장, 이정은 마케팅기획팀 차장과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이사, 김도헌 VC사업실 상무, 최준민 VC사업 팀장 등이 참석했다. 최근 기술 기반 건강관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소비자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프리드라이프는 자사 회원에게 전문적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건강과 웰니스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고객 만족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AI 기반 건강관리 솔루션 ‘파스타(PASTA)’ 앱, 연속 혈당 측정기 등 카카오헬스케어의 디지털 건강관리 역량을 활용해 프리드라이프 고객을 위한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체계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다채로운 캠페인과 프로모션, 고객 혜택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헬스케어
【STV 김충현 기자】화장률이 95% 가깝게 치솟으면서 화장시설 부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화장시설 부족은 지금까지 장례업계에서만 주목하던 이슈였다면, 이제 장례업계 외부에서도 “큰일”이라며 발등의 불이 떨어진 모양새다. 한국장례문화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잠정치 화장률은 93.5%이었다. 두 달이 지난 11월의 잠정치 화장률은 94.3%에 달해 95%에 가까워졌다. 100명이 사망하면 95명이 화장한다는 뜻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4년 사망자 수는 35만 8,400명으로, 그중 34만 480명이 화장을 한 것으로 추산된다. 인구 추계에 따르면 사망자 수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현재 화장시설 규모로는 화장 수요를 모두 감당하기 어렵다는 말이다. 타당성 조사부터 행정 과정을 거치기까지 몇 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화장시설의 도입이 시급한 상황이다. 경기 북부지역에서는 여러 차례에 걸쳐 화장시설 도입을 추진했지만, 번번히 주민 반대에 막혀 무산되기에 이르렀다. 경기 가평의 화장시설 도입도 주민의 극심한 반대로 멈춰섰다. 양주에서는 6개 시가 힘을 합쳐 화장시설을 신축하려 하고 있지만, '입지 재검토' 요구가 나오는 등 상황이 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