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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앤서베이 설문 “직장인 사내 근무자와는 주로 메신저로 고객과는 주로 전화로 소통”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2019년 12월 23일부터 2020년 1월 13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 1057명(남성 622명, 여성 435명)을 대상으로 ‘직장인의 소통 수단’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당신은 멀리 떨어진 가족과 소통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모바일 전화(41.7%)’가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메신저(37.4%)’, ‘유선전화(9.9%)’, ‘영상통화(5.8%)’, ‘SNS(3.5%)’, ‘모바일 문자(1.0%)’, ‘이메일(0.7%)’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사내에서 원격지 근무자와 소통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메신저(42.6%)’가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모바일 전화(28.7%)’, ‘유선전화(18.8%)’, ‘이메일(3.6%)’, ‘SNS(3.2%)’, ‘모바일 문자(1.7%)’, ‘영상통화(1.4%)’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거래처/고객과 소통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모바일 전화(38.3%)’가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유선전화(31.8%)’, ‘메신저(14.0%)’, ‘이메일(9.1%)’, ‘모바일 문자(3.0%)’, ‘SNS(2.5%)’, ‘영상통화(0.8%)’, ‘우편(0.3%)’, ‘설문 커뮤니케이션(0.3%)’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 ‘직장인의 소통 수단에 대한 설문’을 종합해 보면 ‘가족’ 및 ‘고객/거래처’와는 공히 ‘모바일 전화’ 소통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사내 원격지 근무자’와는 ‘메신저’ 소통 비율이 더 높은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장인들은 소통 대상과 관계없이 ‘유선 전화’, ‘모바일 전화’, ‘메신저’ 등 3개 소통 수단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순위로는 ‘가족’과 소통할 때는 ‘영상 통화’를 많이 이용하는 반면, ‘사내 원격지 근무자’ 및 ‘고객/거래처’와는 공히 ‘이메일’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설문의 응답자는 전국의 10~60대의 남자 622명, 여자 435명, 총 1057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01%포인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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