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V 이영돈 기자】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 화재로 전산망 마비 사태가 나흘째 이어지면서 29일부터 문을 여는 구청·읍면동 주민센터 등 일선 민원 현장에서는 큰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화재로 중단된 정부 행정정보시스템은 총 647개다. 이 중 96개는 직접 피해를 입었고, 나머지 551개는 전산실 항온·항습기 정지로 인해 보호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중단됐다. 정부는 이들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재가동하며 정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다만 전소된 96개는 국정자원 대구센터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존으로 옮겨야 해 완전 복구까지 약 2주가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국민신문고, 국가법령정보센터, 온나라시스템 등이 이에 포함됐다.
행안부 관계자는 “전소된 서비스는 철거 후 재설치보다 대구센터로 옮겨 새로 구축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자원 풀을 구성하는 데 시간이 필요해 약 2주가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복구는 국민 안전, 재산, 경제활동과 직결되는 핵심 시스템을 최우선으로 진행 중이다. 그러나 전날 오후 10시 기준 복구된 서비스는 모바일 신분증, 보건의료 빅데이터,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디브레인), 우체국 금융서비스, 노인 돌봄 시스템 등 30개에 불과해 복구율은 4.6%에 머물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장 불편은 현실화되고 있다. 소비쿠폰 2차 신청·지급은 가능하지만 국민신문고가 중단돼 온라인 이의신청은 불가능하며, 전국 화장시설 예약 서비스인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접속도 제한돼 이용자들이 직접 화장장에 문의해야 한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홈페이지도 멈춰 신고 접수는 이메일로 이뤄지고 있다. 정부24와 무인민원발급기, 나라장터 등 주요 서비스 역시 아직 복구되지 않았다.
정부는 화재가 발생한 5층 전산실을 제외한 2~4층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재가동 중이다. 또한 안정적 운영에 필수적인 항온·항습기는 이미 전날 새벽 복구돼 정상 가동 중이다.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은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투명하게 상황을 공유하고, 업무 연속성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