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V 김충현 기자】산업의 한 분야가 규모를 키우기 위해서는 관련 학계가 탄탄해야 한다. 이때 학계라고 하면 학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석사 이상의 대학원 과정이 필수적이다.
대학원에서 배출되는 인재들로 인해 산학(産學) 협력이 이뤄지면, 이를 바탕으로 또다시 산업이 발전하는 선순환이 일어나게 된다.
동국대 생사문화산업학과는 상조·장례업계와 관련된 유일한 석사과정이다. 본래 생사의례학과로 출발한 이 학과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생사문화산업학과’로 이름을 바꾸고 꾸준히 석사를 배출하고 있다.
매 학기에 신입생이 입학하는데 2025학년도 2학기에는 70기 4명이 입학했다.
장례지도사나 추모공원 대표 등 상조·장례업계 관련 인사들이 주로 학과에 입학하지만, 업계와 전혀 상관이 없는 외부 인사들 또한 학과의 문을 두드린다. 지자체 공무원이나 서울대 공학박사, 항공사 직원, 건설사 임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들이 모여드는 것이다.
이들은 상조·장례업계의 잠재력을 일찌감치 알아보고 입학하는 눈 밝은 이들이라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가까운 이의 죽음을 겪고 나서 ‘죽음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깊게 탐구하고 싶은 이들도 석사과정에 입학한다.
동국대 생사문화산업학과에서는 장례 의례·애도심리·상조경영론부터 죽음에 대한 철학·심리학·정책 및 제도 등 다방면으로 학습한다.
5학기에 걸친 석사과정의 끝은 논문이다. 졸업시험으로 학위를 부여하는 과도 있지만 생사문화산업학과는 반드시 석사논문을 써야 졸업이 가능하다. 석사논문을 쓰는 경험을 거치면 자료를 찾는 능력과 함께 근거를 갖춰 논증하는 법을 체계적으로 배우게 된다. 이는 대략적으로 익히고 있던 지식을 하나로 꿰는 필수적인 작업이다.
‘졸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석사논문을 작성해야 한다’는 원칙은 생사문화산업학과를 지도하는 이범수 교수의 지론이다.
이범수 교수는 “상조·장례 분야가 후발분야이고 아직 학문적으로 정립이 잘 되어있지 않다”면서 “그렇다고 학부가 충실하게 뒷받침하게 해주지도 않는다”라고 했다. 또한 이 교수는 “동국대에서 상조·장례 분야의 논문이 나오는데, 우리 학교를 제외하면 논문이 나오는 곳이 없다”라면서 “그래서 제가 의무적으로 석사생들에게 논문을 쓰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덕분에 시대를 앞서가는 논문이 하나둘 배출되고 있다. 최근 ‘케이팝 데몬헌터스’가 폭발적 인기를 끌면서 한국 전통문화가 재조명되고 있는데, 그에 앞서 ‘꼭두’에 대한 논문이 나왔다. 꼭두는 상여(喪輿)에 장식하는 인물상이나 동물·식물상을 말한다. 고독사 및 자사(자살)가 증가하는 사회 현상을 유심히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존엄사 방안을 연구한 논문, 재난 발생 시 장례지도사 역할 개선을 연구한 논문도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산업계뿐만 아니라 정부도 정책 변화를 위해서는 근거를 필요로 한다. 체계적인 근거를 갖춘 논문이 발표되면 정부도 이를 바탕으로 정책을 세운다.
한 정부 관계자는 “정책 변화를 위해서는 조직 내부부터 설득을 해야하는데, 논문을 근거로 제시하면 설득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어느 분야든 공부해야 살아남는다. 상조·장례업계는 산업이 발전하고 규모가 커지면서 ‘성장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 성장산업 안에서 치열하게 공부하는 인재들이 바로 동국대 생사문화산업학과에 모여있다.
향후 상조·장례업계의 주춧돌 역할을 할 동국대 생사문화산업학과의 행보가 앞으로 더욱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