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V 박란희 기자】회원 960만 명을 보유한 롯데카드의 해킹 피해 규모가 297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회원의 3분의 1수준이며, 이 중 28만 명은 부정 사용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롯데카드 측은 “이번 침해 사고로 인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그 어떠한 손실도 고객에게 전가하지 않겠다”면서 피해액 전액 보상을 약속했다.
롯데카드 측은 현재까지 실제 부정 사용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며 고객정보가 유출된 고객 모두에게 연말까지 금액과 무관하게 무이자 10개월 할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보상안을 마련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이버 침해 사고로 고객 여러분께 실망 끼친 점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면서 고개를 숙였다.
금융감독원과 금융보안원 등 현장검사에 따르면 이번 해킹 사고로 유출된 데이터는 200기가바이트(GB)에 달하는 것으로 보인다.
롯데카드가 당초 금감원에 보고한 유출 데이터 1.7GB의 100배가 넘는다.
롯데카드에 따르면 고객 정보가 유출된 총회원 규모는 297만명이며, 온라인 결제 서버에서 정보 유출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따.
전체 유출 고객 중 고객 정보로 카드 부정 사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총 28만 명이다.
조 대표는 “7월 22일~8월 27일 새로운 페이 결제 서비스나 커머스 사이트에 사용 카드 정보를 신규로 등록하신 고객들이 해당한다”면서 “유출 정보의 범위는 온라인 신규 등록 시 필요한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번호 등이 포함된다”라고 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실제 부정 사용 사례가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못을 박기도 했다.
조 대표는 “유일하게 단말기에 카드 정보를 직접 입력해 결제하는 방식인 일부 키인(KEY IN) 거래의 경우에는 부정 사용 가능성이 존재하나, 현재까지 부정 사용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라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