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2 (수)

  • 맑음동두천 13.3℃
  • 맑음강릉 16.3℃
  • 맑음서울 16.5℃
  • 맑음대전 16.4℃
  • 맑음대구 17.3℃
  • 맑음울산 17.7℃
  • 맑음광주 17.4℃
  • 맑음부산 17.6℃
  • 맑음고창 13.2℃
  • 구름조금제주 19.2℃
  • 맑음강화 11.4℃
  • 맑음보은 12.5℃
  • 맑음금산 12.8℃
  • 맑음강진군 14.8℃
  • 맑음경주시 14.9℃
  • 맑음거제 17.7℃
기상청 제공

SJ news

‘무한경쟁시대’상조업계,혁신을 위한 몸부림 필요

고객 마음 잡아끌 수 있는 1%는?

상조업계 구조조정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상조업계가 혁신을 위한 몸부림을 계속하고 있다. 전자제품을 결합하는 상조상품으로 경쟁력을 높이는가 하면 웨딩, 크루즈, 어학연수 등 다방면으로 진출하며 수익 다각화에 집중하는 중이다.

 

16일 상조업계에 따르면 상조시장은 상위업체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 지난 1월 할부거래법 개정안이 시행된 이후 소규모 업체들이 시장에서 퇴장하며, 대형업체에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이로 인해 상조업계에서는 “이제부터야말로 진검승부”라는 말이 돌고 있다.

 

지금까지 상조업계의 표준을 지키지 않으며 주먹구구식으로 경영하던 업체들은 모두 도태되고 ‘경영의 과학화’를 이룬 업체들만 살아남는 무한 경쟁시대가 도래한다는 것이다.

 

한 상조업체 임원은 “내년의 상조업계 분위기는 올해와는 또 다를 것”이라면서 “긴장 속에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귀띔했다.


중소규모 업체에서 벗어난 사람들도 결국 상조를 다시 가입해야 한다. 상조에 재가입하는 상황에서 더 좋은 조건을 꼼꼼히 따져보게 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결국 사람들은 회사의 규모나 안정성을 따지게 될 뿐만 아니라 ‘나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를 따져볼 수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개별 상조업체의 실력이 드러나게 된다. 좀더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티핑포인트(Tipping Point)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말콤 글래드웰은 티핑포인트를 가리켜 ‘어떤 상황이 처음에는 미미하게 진행되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모든 것이 급격하게 변하기 시작하는 극적인 순간’이라고 설명했다.

 

많은 사람들은 상조업계의 구조조정이 거칠게 진행되면서 단순히 상위업체들의 독과점으로 구조조정으로 끝날 것이라 보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1%의 노력을 기울인 업체가 어느 순간 시장을 완전히 잠식할 시대에 받을 들이고 있는지도 모른다.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프리드투어 크루즈 여행 상품 ‘더 크루즈’ 출시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안전하고 편안한’ 해외여행 크루즈 상품 ‘더 크루즈’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의 크루즈 전문 여행사 ‘프리드투어’가 선보인 이번 상품은 프리드라이프 창립 20주년 기념 특별 상품 ‘20주년 더 크루즈’를 비롯해 동남아부터 지중해, 북유럽, 알래스카 등 다양한 기항지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더 크루즈’ 여행상품 5종으로 구성됐다. 이번 상품은 고객이 여행을 떠나고 싶은 시기와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며, 월 2만 원부터 시작하는 분납 시스템으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또한 크루즈 여행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됐다. 여행 전 일정에 크루즈 전문 인솔자가 동행하여 고객 맞춤형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기항지 관광 통역을 비롯해 크루즈 선내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편의시설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여행 후에는 추억을 담은 포토 앨범을 제공한다. ‘더 크루즈’ 여행 상품은 로얄캐리비안 크루즈를 비롯한 세계적인 크루즈 선사 5곳과 제휴해 진행된다. 2억 원 여행자 보험 가입으로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연예 · 스포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