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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 news

결합상품 문제, 한 업체만의 전유물인가

업계 전체의 문제…특정업체에 전가하지 말아야

공정위는 1일 (주)프리드라이프가 계열사의 안마 의자 판촉을 위해 영업점들에게 일방적으로 안마 의자 결합 상품만을 판매토록 했다며 시정명령 부과를 결정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결합 상품 판매가 비단 프리드라이프의 문제냐며 볼멘 소리를 내고 있다. 업계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문제를 특정 업체에게 떠넘겼다는 것이다.

 

정작 결합상품으로 재미를 본 것은 대명라이프웨이다. 대명라이프웨이는 상조와 삼성전자 TV 결합상품을 출시하며 성장가도를 달렸다.

 

대명라이프웨이는 전자상품과 결합한 상품을 출시한 뒤 단숨에 10위권 안으로 진입했다. 그야말로 ‘폭풍성장’이라 할만 했다.

 

교원라이프 또한 국내 가전업체 등 다양한 파트너 사와 협업을 이어가며 맞춤식 결합상품을 선보였다. 전자제품, 호텔리조트 멤버십 등 보다 다양한 결합상품을 선보인 것으로도 유명하다.

 

2018년 9월에 출시한 결합상품은 대형가전 이외에도 디자인 가전과 리빙 제품까지 결합상품으로 구성했다.

 

더리본(前 KNN라이프) 또한 LG전자와 결합 상품을 출시했으며, 홈쇼핑 진출, 영어·중국어 어학연수상품까지 출시하며 재미를 봤다.

 

한 상조업계 전문가는 “보험에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상품을 내놓듯 상조 또한 다양한 결합상품으로 소비자들에게 편익을 제공했다”면서 “일부 미흡한 점이 있지만 앞으로도 결합상품은 상조시장에서 유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제는 공정위가 특정회사를 겨냥해 제재를 내린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결합상품 문제는 한 업체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는 업계 전체에 관행적으로 퍼져있다. 특정업체에 책임을 전가하지 말아야 한다. 자칫 교각살우(矯角殺牛)의 우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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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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