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5 (수)

  • 구름많음동두천 12.8℃
  • 맑음강릉 12.8℃
  • 흐림서울 14.3℃
  • 흐림대전 13.9℃
  • 흐림대구 15.3℃
  • 흐림울산 15.7℃
  • 흐림광주 15.0℃
  • 흐림부산 16.1℃
  • 흐림고창 13.9℃
  • 흐림제주 18.1℃
  • 구름많음강화 12.4℃
  • 흐림보은 14.5℃
  • 흐림금산 12.5℃
  • 흐림강진군 15.3℃
  • 흐림경주시 14.4℃
  • 흐림거제 17.2℃
기상청 제공

정치

오늘 한국당 원내대표 선거…결선까지 이어질까

차기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를 이끌 원내대표가 12일 오후 선출된다. 이날 경선에서 뽑히는 차기 원내대표는 당 대표와 함께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하는 것은 물론, 대여(對與) 관계 설정에서 새로운 위상을 정립해야 하는 중요 임무를 띠고 있어 어느 때보다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는 비박계이자 친홍계로 분류되는 3선의 김성태 의원(서울 강서을), 범친박계이면서 중립지대 단일 후보로 나선 4선의 한선교 의원(경기 용인병), 친박계이면서 유기준 의원과 사실상 단일화에 성공한 4선의 홍문종 의원(경기 의정부을)이 나선다. 이들은 짧은 선거운동 기간을 거쳐 이날 오후 4시 국회에서 자웅을 가르게 된다. 

 ◇김성태, 한발 앞선 평은 받고 있지만... 

 이번 원내대표 경선후보는 홍준표 대표와 바른정당 복당파의 지원을 받고 있는 김성태 의원이 눈길을 끈다. 김 의원은 현재 홍 대표의 지지 세력뿐만 아니라 1, 2차에 걸쳐 돌아온 22명의 복당파의 지지를 얻고 있다. 

 한국노총 출신인 김 의원은 지난6일 국회를 통과한 내년도 예산안 처리과정에서 한국당이 곤욕을 치르면서, 제1야당으로서 대여투쟁력 즉 야성(野性)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상대적으로 가깝다는 평을 받고 있다. 

 김 의원은 10일 후보등록 직후 연 기자회견에서 "한국당은 구태와 관성, 계파주의를 모두 버리고 이 정권과 맞서 싸울 수 있는 진정한 야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가진 자, 대기업이 아니라 친서민, 노동자를 위한 정책으로 우리의 외연을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러닝메이트(정책위의장 후보)로 친박계 재선의 함진규 의원을 영입했다. 경쟁 후보인 한선교 홍문종 의원이 범친박계와 핵심 친박계로 분류되기에 친박 표의 분산은 물론, 계파를 초월한다는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친박 카드를 사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선교 의원은 이주영, 조경태 의원과 중립후보 단일화에 성공하면서 원내대표 중립후보로 나섰다. 범친박계인 한 의원은 확고한 지지 기반은 없지만 계파색이 옅은 의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1차 투표에서 2등이 될 경우, 결선투표에서 1등 후보와 대척점에 서 있는 표를 모두 흡수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현재 한 의원은 당의 사당화와 정부 독주 방지를 최우선 해결과제로 내걸고 있다. 그는 "당내 화합과 사당화 방지, 문재인 좌파정권의 독주를 저지하는 뜻을 받들어 열심히 뛰겠다"고 밝혔다. 

 한 의원의 러닝메이트는 중립후보 단일화 경선에 함께 했던 5선의 이주영 의원이다. 이 의원은 다선에 해양수산부 장관과 정책위의장 등 경력이 많아 한 의원의 곁에서 안정감을 준다는 평가다.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유기준 의원과 후보 등록일 마지막 날 단일화에 성공하면서 유일한 친박계 후보로 원내대표 경선에 나섰다. 

 친박계는 탄핵사태와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조치로 존재감이 이전에 비해 줄었지만 여전히 한국당 내 가장 큰 세력을 형성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관할하는 원내대표 자리인만큼 다시 세를 모은다면 큰 지지세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도 보여진다. 

 그는 10일 "흩어진 민심을 모으고 당원을 결집시켜 제1야당의 자존심을 되찾겠다"며 "강한 야당, 하나 된 한국당을 위해 제 한 몸을 던지고자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정책위의장 후보로 재선의 이채익 의원 카드를 선택했다.

 투표는 1차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그대로 끝난다. 그렇지 않을 경우 1·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한 결선투표로 이어져 다수 득표자가 최종 승리를 거머지게 된다.


계파 간 대립이 치열한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 결선투표가 치러질 경우 상대 진영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한 표심이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결선투표 실시 여부가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분석되는 것이다. 

 ◇당내 현안문제, 친박·지방선거·개헌

 누가 원내대표가 되느냐에 따라 당내 갈등의 중심이 됐던 친박 서청원·최경환 의원 거취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올라올 것으로 보인다. 

 현재 박 전 대통령은 자동 출당된 상태다. 하지만 현역 의원인 서·최 의원의 경우 당헌당규에 따라 의원총회를 열어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받아야 출당이 된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1일 고별 기자간담회에서 두 의원이 스스로 물러나게 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또 내년 6월로 예정된 지방선거에선 차기 원내대표가 당내 갈등을 봉합하고 제1야당으로서의 야성을 이끌어내느냐가 승리의 관건으로 보인다. 내년도 예산안 국회 처리과정에서 보여준 협상전략과 대여투쟁력 부재를 극복하는 게 최우선 과제다. 

 23일까지 열리는 12월 임시국회에서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 등도 주요 현안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은 개헌과 선거제도에 긍정적이다. 하지만 한국당은 현재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에 부정적이다. 

 현행 다당제인 국회에서 캐스팅 보트인 국민의당을 놓고 복잡한 현안을 한국당에 유리하게 이끌고 갈만한 원내대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프리드투어 크루즈 여행 상품 ‘더 크루즈’ 출시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안전하고 편안한’ 해외여행 크루즈 상품 ‘더 크루즈’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의 크루즈 전문 여행사 ‘프리드투어’가 선보인 이번 상품은 프리드라이프 창립 20주년 기념 특별 상품 ‘20주년 더 크루즈’를 비롯해 동남아부터 지중해, 북유럽, 알래스카 등 다양한 기항지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더 크루즈’ 여행상품 5종으로 구성됐다. 이번 상품은 고객이 여행을 떠나고 싶은 시기와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며, 월 2만 원부터 시작하는 분납 시스템으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또한 크루즈 여행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됐다. 여행 전 일정에 크루즈 전문 인솔자가 동행하여 고객 맞춤형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기항지 관광 통역을 비롯해 크루즈 선내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편의시설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여행 후에는 추억을 담은 포토 앨범을 제공한다. ‘더 크루즈’ 여행 상품은 로얄캐리비안 크루즈를 비롯한 세계적인 크루즈 선사 5곳과 제휴해 진행된다. 2억 원 여행자 보험 가입으로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연예 · 스포츠

더보기
김민재 맹활약에 나폴리 재계약 추진 【STV 박란희 기자】김민재가 연일 맹활약을 이어가자 나폴리가 재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 유럽 언론들의 보도를 고려하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등 명문팀들이 김민재 영입을 고려 중이다. 이탈리아 매체 ‘투토나폴리’는 4일(한국시간) “유럽 톱 팀들이 김민재에게 영입 제안을 한다면, 나폴리는 즉각 김민재에게 재계약을 제안하려고 한다. 1년 연장 계약에 상향된 연봉 등 조항이 준비됐다”고 전했다. 김민재는 올해 여름 튀르키예 페네르바체에서 이탈리아 나폴리로 이적했다. 시즌 초반임에도 압도적인 수비력으로 세리에A에 강한 임팩트를 남기고 있다. 칼리두 쿨리발리의 공백을 걱정하던 나폴리는 김민재 덕분에 웃음 짓고 있다. 월드컵 우승 공격수 올리비에 지루와 맞대결에서도 결코 물러서지 않고 수비력을 뽐냈다. 강철같은 체력과 타점 높은 헤더, 빠른 예측으로 인한 패스 커팅과 슈팅 방어까지 김민재가 연일 맹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덕분에 김민재는 8라운드 만에 세리에A 이달의 선수에 선정되기도 했다. 아시아 선수가 세리에A 이달의 선수에 선정된 것은 김민재가 처음이다. 김민재는 최초로 데뷔한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에서도 맹활약하며 유럽 무대에 강한 인상을 남겼다.